이회창 "개헌 공론화 시작해야"
이회창 "개헌 공론화 시작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10.2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세력에 빌붙어 살아남지 않을 것"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 28일 "개헌 공론화는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며, 50년~100년을 내다 본 국가구조가 필요하고, 헌법을 손질해 연방제 수준의 분권화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대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헌법을 '87년 체제'라 얘기하는데, 22~23년간 손대지 않았다.

민주화 시기에서 선진화 시대로 가는 상황에서 당연히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어느 정당, 특정세력의 당리당략 목표의 수단으로 이용돼서는 안되고 국민과 국가를 위해 정말 순수하게 공론화해야 한다"며 "여권이 남은 대통령의 임기를 수월하게 끌기 위해 아젠다 선점차원에서 내놓거나, 야당에서 정국 이슈를 독점하거나 근본적으로 나라의 정체성 바꾸려는 정략으로 내세우는 것은 안된다"고 경계했다.

이대표는 이에 앞선 모두 발언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 파동, 대덕특구 문제 등에서 보듯 충청권에 기반을 두지않은 한나라당, 민주당은 선거에서 득표를 위해 약속을 했다가도 그 후 뒤집지 않았냐"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하고 "충청권은 여당이나 제1야당에 기대어 곁불을 쬐려고 할 것이 아니라 충청권 기반의 정당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세종시와 관련 "지난 10월 24일 여당의 당·정·청회의에서 세종시특별법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로 하고, 어쩡쩡한 상황이다"면서 "원주민의 이주 지연에 따른 생계자금 추가 보상과 주차 요원, 건설현장 경비 등 고령자의 취업 등을 정부에 촉구하고,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지역현안으로 ▲과학비즈니스벨트가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 사업으로 지원 특별법 제정뿐만 아니라, 충청권으로의 입지 선정을 이뤄져야 하며, ▲ 대덕연구단지 예산 증액을 통해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의 메카로서 위협받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날 오후 대덕산업단지 기업을 현장 방문했으며, 대전지역 기자간담회에는 염홍철 대전시장, 이재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이진삼, 류근찬, 김낙석, 황인자 최고위원, 권선택 원내총무, 김창수 사무총장, 임영호 정책위의장, 이명수, 이상민, 김용구 의원. 박현하 대전시 정무부시장. 이상태 대전시의회 의장, 박용갑 중구청장, 광역 및 기초의원 등이 대거 참여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