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품질 고도화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SK바사, 품질 고도화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3.1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진출 위한 품질전문가 영입…"성장 전략 본격 실행"
SK바이오사이언스에 새로 합류한 김현철 Quality 본부장(왼쪽)과 박재하 QA실장(오른쪽).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에 새로 합류한 김현철 Quality 본부장(왼쪽)과 박재하 QA실장(오른쪽).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 확보하며 전 세계 백신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진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김현철 Quality본부장(부사장)과 박재하 QA실장을 신규 영입했다고 11일 밝혔다.

김현철 본부장은 한양대에서 화학을 전공했고 충북대에서 의생명과학경영융합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LG화학(생명과학본부)·한미약품 등에서 28년간 품질 및 제조 관리 전문가로 근무하며 의약품 품질관리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쌓았다.

김 본부장은 Quality Excellence(QE)실과 품질관리(QC)실, 품질보증(QA)실을 지휘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김 본부장 영입으로 본부 단위 책임경영 체계로의 전환을 마무리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12월 각각 전문화된 기능을 수행하고 성장전략을 본격화할 목적으로 △Business Development본부 △Bio 연구본부 △개발본부 △L HOUSE공장 △Quality 본부 △경영지원본부 등 총 6개 본부로 조직을 재편했다. 이 중 Quality 본부장은 공석이었다.

박재하 실장은 한양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했다. 박 실장은 얀센백신에서 Quality compliance 조직을 이끌고 글로벌 빅파마 얀센(Janssen)에서 글로벌 품질 조직 시니어 매니저로 근무했다. 이후 동아쏘시오홀딩스자회사인 에스티젠바이오(STgen Bio Co.,Ltd.)에서 품질 부문장을 역임했다.

박 실장은 원료 입고에서 백신 출하까지 전 과정에서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제품의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GMP 거버넌스(Governance) 구축 및 운영 등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글로벌 제약사와의 대규모 공동 투자를 통해 생산 시설 증축 및 고도화에 돌입한 데 이어 전략적 임원 영입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추진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cGMP(미국의 우수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 수준의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생산 시설을 구축코자 경북 안동에 위치한 백신 공장인 ‘L하우스’의 증설을 시작했다. cGMP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인정하는 가장 최신의 엄격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를 통해 자체 생산 백신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 기회 또한 확대될 전망이다.

김현철 Quality 본부장은 “대한민국 백신 주권 확보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 기업에 합류하게 돼 기쁘다”며 “Quality 본부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점점 치열해지는 글로벌 백신 시장에서 독보적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