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봄철 해빙기 집중 유충구제 활동 실시
군산시, 봄철 해빙기 집중 유충구제 활동 실시
  • 이윤근 기자
  • 승인 2024.03.0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방역소독 전담요원과 연계 체계적 방역 추진

전북 군산시 보건소가 3월 첫 주부터 집중적인 유충구제 방역 활동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봄철 해빙기를 맞아 매개 모기 및 위생 해충에 의해 전파되는 말라리아, 일본뇌염과 같은 감염병을 선제 차단하기 위해서다.

유충구제란 모기가 산란 · 성장해 성충으로 부화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모기 개체 수를 줄이는 것을 말한다. 모기 유충 1마리를 잡는 것은 성충 500~700마리를 박멸하는 효과가 있으며 성충 구제에 비해 적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특히 기후변화로 모기 등 해충의 활동 시기가 빨라져 봄철 방역 필요성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보건소는 방역반을 편성해 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대형 · 복합건물의 지하공간(지하실 등) 및 물웅덩이(정화조, 집수정), 하수구 등 방역소독 취약지역에 집중적인 유충구제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책로, 천변 등에 설치된 해충유인 살충기 점검도 진행할 계획이며 읍·면·동 지역의 자체 방역소독 전담요원과 연계하여 보다 체계적인 방역 소독사업 추진을 도모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선제적 유충구제와 철저한 방역소독으로 모기 개체수 감소와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분들도 모기의 산란 및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폐타이어, 화분 물받침 등 고여있는 물을 제거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군산시 만들에 적극 참여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윤근 기자

iyg35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