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 '등굣길 안전도우미'
서초구,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 '등굣길 안전도우미'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4.03.04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초구)
(사진=서초구)

맞벌이로 녹색어머니회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와 통학로 안전지도 인력 확보로 고민하는 학교를 위한 문제해결에 서울 서초구가 나섰다.

서초구는 모든 초등학교에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을 돕는 ‘등굣길 안전도우미’를 배치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 구는 관내 초등학교에 총 5억9000여 만원의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해 학교당 최대 12명까지 등굣길 안전도우미를 고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관내 23개 모든 초등학교에서 총 200명의 등굣길 안전도우미를 고용해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을 지원한다.

그간 통학로 안전지도를 담당하던 녹색어머니회는 학부모들의 자원봉사로 운영됐으나,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는 현실에서 녹색어머니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의 심적 고충과 안전지도 인력부족에 관한 학교 측의 부담이 많은 상황이었다.

이에 구는 2018년부터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 학교에서 직접 등굣길 안전도우미를 고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사업 시작 당시 학교당 2명의 등굣길 안전도우미를 지원했으나 보다 안전한 통학로 조성이 필요하다는 학부모와 학교 측 의견을 반영해 작년부터 학교당 최대 12명까지로 지원을 대폭 늘렸다.

추가 배치된 등굣길 안전도우미 인력을 통해 안전지도 장소도 교문 근처 횡단보도에서 차량 통행이 많거나 보행로와 차로 구분이 모호한 횡단보도까지 범위가 확대됐다. 특히, 재건축·재개발 지역 등 공사차량 통행이 많은 장소에도 안전도우미를 배치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의 미래인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학부모들은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밝고 안전한 등굣길 조성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두평 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