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자경위, 노인 교통 사망사고 감소 ‘총력’
충남자경위, 노인 교통 사망사고 감소 ‘총력’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4.02.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이어 맞춤형 노인 교통안전 특별대책 추진
충남자치경찰위원회가 26일 도청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있다.(사진=충남도)
충남자치경찰위원회가 26일 도청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있다.(사진=충남도)

충남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6일 도청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교통 사망사고 감소에 초점을 맞춘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 교통 관계기관과 함께 ‘노인 교통안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이날 논의한 교통 안전 대책의 주요 내용은 △시군 노인복지과, 대한노인회 등 관계기관 연계를 통한 홍보 방안 강구 △고령자 보행사고 다발 지역, 이륜차 이용이 많은 농촌지역 중심 교육 △교통안전 홍보 영상 제작·송출 등이다.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는 충남형 교통안전 모형을 구성해 △관계기관·단체 교통안전 협의체 구성 △기관별 예산, 폐회로텔레비전(CCTV) 등 자원을 교통안전 분야에 적극 활용 △자율방범대 대원을 교통사고 예방 지원 활동 투입 등을 추진한다.

또 매년 3·1절 전후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이륜차 공동위험행위(난폭운전 등)로 시민들이 불안감을 느낌에 따라 천안·아산 지역에 이륜차(폭주족) 공동위험행위 집중 단속 홍보물을 게시하고 당일 주요 교차로 가시적 거점 근무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원회는 이날 도경찰청에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도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이종원 위원장은 “지난해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특별대책을 밀도 있게 추진해 교통 사망사고를 12.5%를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으나 전체 사망자 대비 노인 교통 사망사고 비율이 높아 올해도 전년 대비 10% 감소하는 게 목표”라며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안전망을 구축해 노인 교통 사망자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도록 도와 경찰관서, 시군, 관계기관이 함께 협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3명으로 전년 대비 12.5% 감소했으나 65세 이상 노인 사망자 수는 115명으로 나타나 전체 사망자의 절반이 넘는 56.6%로 집계됐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