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략 선거구 반발' 노웅래 단식농성에 "안타깝지만 결과 수용해야"
이재명, '전략 선거구 반발' 노웅래 단식농성에 "안타깝지만 결과 수용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2.2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明 "판단의 기준, 국민의 눈높이… 선수, 결국 한 명만 선발"
盧 "계파정치 때도 최소한 선거 이기기 위한 금도 있었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사진 왼쪽)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노웅래 의원은 같은 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자신의 마포갑 지역구가 전략 지역으로 분류된 것에 항의하며 이틀 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왼쪽)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노웅래 의원은 같은 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자신의 마포갑 지역구가 전략 지역으로 분류된 것에 항의하며 이틀 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략 선거구 지정에 항의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 서울 마포갑 소속 노웅래 의원을 향해 "참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결과를) 수용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최종 후보가 되지 못한 모든 사람들이 가슴 아플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당초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는 국회에 있는 당대표실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노 의원이 당대표실에서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함에 따라 당사로 옮겨 진행됐다.

이 대표는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당의 입장에서도 모든 분들을 다 공천하고 함께 가면 좋겠다"면서도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 의원뿐만이 아니라 경선에서 탈락한 사람들도 있고 또 심사에서 배제된 분도 계시고 아예 경선 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하신 분도 계시고 이런 여러 가지 사정들이 있을 것"이라며 "그 사람들의 심정을 100% 다 헤아리지 못하겠지만 안타까움과 원통함, 고통을 조금이라도 저희가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회의 종료 직전에도 "공천과 관련해 여러 가지 혼란들이 발생하지만 모두가 갈 수는 없는 길"이라며 "과정을 거쳐서 결국 선수는 한 명으로 선발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판단의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이고 또 판단의 절차와 주체가 있다"며 "이런다고 해서 상황이 바뀌진 않는다"고 노 의원에게 단식 농성 중단을 촉구했다.

노 의원은 같은 날 오전 자신이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민주당이) 선거에서 지든 이기든 상관없다"며 "지금 재판받고 있는 사람이 나 혼자 아니고 나보다 혐의가 10배 더 많은 사람들이 있지 않는가. 그런데 그런 사람들 놔두고 나만 딱 집으면 사법 리스크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파 정치 때도 선거를 이겨야 하니깐 경쟁력 있는 사람은 배려했다"며 "최소한의 선거를 이기기 위한 금도가 있었다"고 이 대표 등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를 비판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