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총선 6개월 전까지 선거구 획정 안 되면 선관위案으로 해야"
김진표 의장 "총선 6개월 전까지 선거구 획정 안 되면 선관위案으로 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2.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시작 2개월 내 외부 독립기구에서 선거제도 개선안 제안토록 해야"
1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국회 개회식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국회 개회식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은 19일 "선거구 획정 기한을 현행 선거일 전 1년에서 6개월로 현실화하자"며 "6개월 전까지 확정하지 못할 경우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획정안 그대로 확정하도록 법에 규정하자"고 여야에 촉구했다.

김진표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월 임시국회 개회식에 참석해 개회사에서 "총선에 적용될 선거제와 선거구 획정을 두고 4년마다 반복되는 파행은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일"이라며 "이런 상황을 개선하지 않고 또다시 4년 후 총선까지 방치한다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오는 4·10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는 총선을 51일 남겨둔 이날까지 획정되지 않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오는 21일까지 국회에 선거구 획정을 위한 공직선거법 통과를 촉구했지만 여야 협상은 교착 상태가 빠진 상황이다.

김 의장은 선거제도와 관련해서도 "선거제도를 미리 확정하고,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전문가에게 맡기는 두 가지 내용이 핵심"이라며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면 2개월 이내에 외부 독립기구를 구성하고 선거제도 개선안을 제안하게 함으로써, 다음 총선에 적용될 선거제도를 조기에 확정하도록 하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당과 의원 개개인의 이해득실을 떠나 합리적이고 공정한 선거제도를 만드는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라며 "선거제도는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제도화하는 것으로,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절차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오는 5월에 구성되는 22대 국회를 향해선 "의회주의가 만발하고 의회주의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는 국회를 보고 싶은 간절한 소망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1대 국회가) 오늘 다시 출발선에 선 마음으로 마지막 날까지 국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대비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