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거구 종로·중구 유지 가닥… 비례제는 '깜깜'
여야, 선거구 종로·중구 유지 가닥… 비례제는 '깜깜'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4.02.0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선거제 전당원 투표…제3지대 위성정당 창당 러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콘서트 '사람과 미래' 출정식에서 영입 인재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콘서트 '사람과 미래' 출정식에서 영입 인재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4·10 총선 선거구 획정 관련, 서울 종로와 중구를 합치지 않고 현행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최근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일부 선거구 잠정합의안을 송부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획정위원회(획정위)는 지난달 5일 국회에 서울 종로와 서울 중성동갑·을 지역구를 '종로·중구', '성동 갑·을'로 조정할 것을 권고했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여야는 경기 북부 지역을 비롯해 전남, 경북, 강원 선거구에서도 일부 합의를 이뤘다.

먼저 경기 북부 경우 획정위는 현행 '동두천·연천', '양주', '포천가평' 지역구에 대해 '동두천양주갑·을', '포천연천가평' 구역변경을 권고했다. 하지만 여야는 '양주동두천연천 갑·을', '포천가평'으로 지역구를 다르게 묶어 합의했다.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 갑·을', '강릉', '속초인제고성양양' 지역구도 현행 유지된다. 획정위는 이에 대해 '춘천 갑·을', '강릉양양',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로 구역변경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반면 서울 노원 지역구(갑·을·병)는 '노원 갑·을'로 축소해야 한다는 획정위 안을 받아들이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문제는 비례대표 선거제다. 여야는 물론 제3지대 역시 가장 주목하는 부분이다. 국민의힘은 '병립형 비례제 회귀'로 이미 당론을 정한 상태나, 더불어민주당은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이에 민주당은 전당원 투표를 실시해 비례대표 선거제 관련 총의를 모으겠단 입장이다. 다만 '병립형 회귀'를 주장했던 정청래 최고위원이 전당원 투표를 제안했던 만큼 사실상 명분쌓기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대표나 우리 당이 좀 손해 본다고 하더라도, 그런 게 대개 나중에 결과적으로 낫다는 게 내가 정치하면서 느낌 경험의 결과"라면서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에 무게를 실었다.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가 유지된다면 위성정당 논란이 다시 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칭)' 창당을 공식화했고, 범진보진영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주축으로 한 개혁정책 싱크탱크 '리셋코리아행동'이 발기인대회를 열고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이었던 '더불어시민당' 역할을 자처한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을 중심으로 한 '개혁미래당'은 준연동형에서 나아간 '연동형 비례제'를 주장하고 있다.

개혁미래당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시민들의 민의를 담는 선거제를 지향했고, 그것이 민주당 정신이라고 생각해 신당에서도 연동형 비례제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민주당에서 퇴행적인 병립형 선거제로 개편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는 유능한 정당정치를 하겠단 것이 아닌 '이재명 방탄 정치'를 하겠단 메시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한편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이달 29일에서야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여야는 이달 19일 임시국회를 개회하고 29일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