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초등 대구미래학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대구시교육청, '초등 대구미래학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4.01.2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시교육청)
(사진=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은 내실있는 대구미래학교 운영을 위해 29일 초등 대구미래학교 교원, 교육전문직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2024. 초등 대구미래학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시교육청은 2024학년도에 신규 대구미래학교 6교(초3교, 중3교)를 지정해 올해 총 80교(초43교, 중37교)의 미래학교가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학생중심 탐구수업 실천, 지속적·체계적 관리와 환류를 통한 미래형 학교 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한다.

시교육청은 매년 4년차 미래학교를 대상으로 외부전문가의 현장평가를 통한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재지정 조건에 적합한 학교를 대구미래학교로 재지정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대구미래학교 1년차 운영교인 명덕초와 금포초의 미래학교 운영 사례를 나눴다.

또한 ‘지산다움’ 교육과정으로 탐구하는 학생, 성장하는 교실,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를 만들어가는 지산초, 전교생의 60% 이상의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학생 주도형 글로벌 맞춤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신당초 등 2024년 성과평가 재지정교 3개교(신당초, 지산초, 효동초)의 향후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올해 대구미래학교를 처음 운영하는 두산초, 용산초, 율하초 역시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대구미래학교로서의 첫발을 내디뎠다.

성과평가를 통해 미래학교로 재지정된 대구지산초 김태선 교장은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태도가 향상됐고,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만족과 신뢰로 이어졌다. 앞으로도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꽃 피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올해에는 대구미래학교에 대한 연차별 성장 지원 컨설팅과 교원 역량강화 연수 등 현장 지원을 더욱 강화해 대구미래학교의 성장을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