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전통시장 상인회와 상권 활성화 간담회 열어
경주시, 전통시장 상인회와 상권 활성화 간담회 열어
  • 최상대 기자
  • 승인 2024.01.2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전통시장 화재 대비 긴급 안전점검 당부와 설맞이 물가안정 대책 논의
시정 주요 역점사업 소개, 상인회 건의사항 청취
주낙영 시장이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통시장 상인회 간담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주시)
주낙영 시장이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통시장 상인회 간담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주시)

경북 경주시가 설맞이 물가안정 대책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역 상인들과 한자리에 모였다.

시는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낙영 시장,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및 지역 상인회장, 임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상인회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다가오는 설을 맞아 성수품 중심의 물가안정 동참 요청과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민생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시는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소식을 전하며 상가가 보유하고 있는 가스시설, 난방시설 등에 대해 철저히 살피고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물가책임관 점검 등의 물가안정 종합 대책을 설명하고 함께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경주페이, 온누리상품권 등의 결제편의를 요청하고 물가안정 캠페인 참여를 비롯해 시장 내 원산지‧가격표시, 청결한 위생환경과 친절한 고객응대를 독려했다.

전통시장 내 화재보험 가입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화재공제 지원사업’과 지난해 매출액 4억 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 대상 카드수수료 지원 사업도 적극 홍보했다.

여기에 △우수제품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 판로지원(60개사) △소상공인 특례보증(4000만원 이내) 및 이차보전(4% 이내 2년간) 지원 △자영업자 고용보험료(50~80% 환급) 등의 사업을 설명하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안내했다.

이어 상인회 대표들의 건의‧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상인회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감소 등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과 소상공인들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올 한해도 경주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현장의 목소리에 지속적으로 귀 기울여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choisang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