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함백중, 하와이에서 '한인 이민 역사' 배우다
강원 함백중, 하와이에서 '한인 이민 역사' 배우다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4.01.1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백중 2학년 18명 겨울방학 중 하와이에서 아리랑로드 체험학습”
 

강원 함백중학교는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5박 7일 동안 김기형 교감의 인솔로 2학년 학생 18명이 하와이의 오하우와 빅아일랜드를 방문해 한인 이민 역사 현장을 답사하는 ‘아리랑로드 체험학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아리랑로드 체험학습’은 함백중학교가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한 역사 문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샌드섬, 와이파후 사탕수수 농장, 한인기독교회, 우남관 등을 방문하고, 한인들의 이주 역사 사진을 타임라인 방식으로 전시한 호놀룰루 감리교회에서 하와이 이민 사진전을 관람하는 1902년 12월 인천 제물포항을 출발해 하와이에 정착한 한인들의 발자취를 찾아 나섰다.

한편, 참가 학생들은 이미 지난여름에 △진용선 정선아리랑 연구소장으로부터 하와이 한인의 이민 배경과 사탕수수 농장에서의 노동, 계약 기간이 끝난 후 하와이 각지로 흩어진 한인의 삶, 독립운동에 기여한 노력 및 당시 한인들에게 위안이 되었던 아리랑의 전승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또한, 지난 12월 말부터 올해 1월 초까지 하와이 한인들이 빅아일랜드로 이주해 코나 커피 농장에서 커피를 재배하게 된 배경에 대해 8시간에 걸친 특강 ‘커피로드’를 실시했고, 이를 통해 하와이 한인의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정현경 교장은 “이번 답사에 참여한 학생들이 느낀 소감과 기행문을 엮어 역사 자료집도 펴낼 계획이다”라며, “하와이 한인의 발자취를 배운 아리랑로드 답사를 통해 학생들이 어려운 시기 생존을 위해 해외로 나간 한인들의 꿈과 희망을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