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카르텔 반드시 타파…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 것"
윤대통령 "카르텔 반드시 타파…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 것"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1.0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신년사 발표…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개혁 불가능"
"경제 활력 뒷받침할 수 있도록 투자 가로막는 킬러 규제 혁파"
새해 첫날인 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윤석열 대통령의 2024년 신년사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해 첫날인 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윤석열 대통령의 2024년 신년사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자기들만의 이권과 이념에 기반을 둔 패거리 카르텔을 반드시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생중계된 2024년 신년사를 통해 "부패한 패거리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진정 국민을 위한 개혁이 불가능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도 국민의 자유를 확대하고 후생을 증진함과 아울러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국민이 공정한 기회를 누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출범한 이후 일관되게 이권 카르텔, 정부 보조금 부정 사용, 특정 산업의 독과점 폐해 등 부정과 불법을 혁파해 왔다"며 "올해도 자유를 확대하고 후생을 증진함과 아울러,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민생 현장 속으로 들어가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민생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국정의 중심은 국민"이라며 "검토만 하는 정부가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나라 경제 상황과 관련해 "돌아보면 지난 2023년은 무척 힘들고 어려운 1년"이라고 소회하면서 "민생 현장에서 국민 여러분을 뵙고 고충을 직접 보고 들을 때마다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 느꼈다"고 언급했다. 

이어 "민생을 보살피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지만 늘 부족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이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국민 여러분께서는 더욱 힘을 내주셨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새해 2024년은 대한민국 재도약의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수출 개선이 경기회복과 성장을 주도할 것이고, 물가도 지금보다 더욱 안정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경제 회복의 온기가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에게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 정부와 금융권이 힘을 모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가계부채와 같이 우리 경제를 위협할 수 있는 리스크는 지난 한 해 동안 잘 관리해 왔고, 앞으로도 철저히 관리해나갈 것"이라며 △도시 내 주택 공급 확대 △재개발·재건축 사업절차 원점 재검토 △1~2가구 소형주택 공급 확대 등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경제 활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킬러 규제를 지속적으로 혁파하고 첨단 산업에 대한 촘촘한 지원을 통해 기업이 창의와 혁신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를 경제적 성과와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여러분의 삶의 구석구석까지 전해지는 민생 회복의 한 해로 만들겠다"며 "새해에 우리 국민 모두의 삶이 더 나아지고, 대한민국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뛸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