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가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27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는 시내버스에 대한 공적관리 강화가 핵심으로 안전관리, 이용자 서비스 증진 등 매년 노선 단위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3년 단위로 공공관리제 갱신 여부를 결정해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도는 2024년 시내버스 1천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 6천200여 대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2024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대상 노선은 경기도가 관리하는 2개 이상 시군 운행 ‘시군 간 노선’ 700대와 각 시군이 관리하는 단일 시군 운행 ‘시군 내 노선’ 500대로 구성했다.
도는 2024년 ‘시군 간 노선’ 사업량 700대 중 545대는 현재 운행 중인 노선을 선정해 1월 1일부터 공공관리제로 전환하며, 나머지 155대에 대해서는 시군별 노선 신설 수요조사를 실시 후 2024년 상반기 중 노선입찰 방식으로 추진한다.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시군 간 노선’ 545대는 총 45개 노선으로 가평군 80번, 고양시 97, 799, 66번, 광명시 1번, 광주시 320, 520번, 구리시 92번, 김포시 33-1, 388번, 남양주시 707, 9, 76번, 동두천시 53-5번, 부천시 25번, 성남시 103, 231번, 수원시 300, 301, 27, 9-1, 시흥시 5602번, 안산시 30-2, 123번 ,안성시 380번, 안양시 10, 3번, 양주시 78, 118번, 양평군 1번, 오산시 111번 , 용인시 10-5번, 의정부시 25-1, 1-8번, 파주시 70-1, 10번, 평택시 1150, 1108번, 포천시 138-5, 138, 62번, 하남시 31번, 화성시 400A, 340-1, 116-3번이다.
시군이 관리하는 ‘시군 내 노선’의 경우 시군별 행정·재정 여건, 이용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군이 자체적으로 공공관리제 대상 노선을 선정 후 2024년 상반기 내 시행 할 예정이다.
공공관리제 시행 시점부터 ‘시군 간 노선’과 ‘시군 내 노선’ 중 타 시도를 경유하는 노선의 차량은 파란색 도색이 적용되며, 단일 시군 내에서만 운행하는 노선의 차량은 초록색 도색이 적용된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는 기존 준공영제의 단점을 보완한 경기도형 준공영제로, 공공관리제가 시행되면 시내버스 운행이 안정화되고 도민 교통서비스는 개선될 것”이라며 “도는 2027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면 시행을 목표로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기도/임순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