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원유탐사' SK어스온, 한반도 CO2 저장소 발굴 돕는다
'40년 원유탐사' SK어스온, 한반도 CO2 저장소 발굴 돕는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2.26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성 사장 "국가적 CCS 활성화‧탄소감축 기여"
SK어스온 로고.
SK어스온 로고.

SK어스온이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이산화탄소(CO2) 저장 후보지 탐사에 한팔 거든다. 40년의 해저 유전탐사 경험을 토대로 국내 탄소 포집·저장(CCS) 사업 기반 구축에 기여할 전망이다.

SK어스온은 26일 ‘한반도 권역별 종합 2D·3D 물리탐사 및 전산재처리를 통한 상용화급 대규모 CO2 저장소 확보(한반도 CO2 저장소 확보)’ 국책과제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전담하는 한반도 CO2 저장소 확보 국책과제는 한반도 주변의 동해, 서해, 남해 해역을 광범위하고 정밀하게 탐사해 CO2를 어느 지역에 얼마나 저장할 수 있을지 평가하는 프로젝트다. 과거 이 지역 유전탐사 시 확보한 자료를 개선하고, 자료가 부족했던 해역은 추가 탐사를 진행해 CO2 저장소 유망지역을 발굴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또 표준화되지 않은 CO2 저장소 선정 방법에 대한 기준도 제시할 계획이다.

컨소시엄엔 SK어스온을 비롯해 한양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석유공사 등이 참가한다. 한양대(연구책임자 변중무 교수)는 주관연구기관으로 과제수행을 총괄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한국석유공사 등 공공부문과 서울대·연세대·인하대 등 학계, 슈퍼컴퓨팅 전문기업인 코코링크 등은 과제를 수행한다.

SK어스온은 40년간 쌓인 원유탐사 기술 역량을 활용해 CO2 저장소 선정기준을 수립한다. CO2 저장에 적합한 해저지층 특징이 해저유전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앞서 SK어스온은 2021년 CCS 전담조직을 설립해 미국, 호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CCS 사업개발을 진행했다. 국내에서도 CCS 관련 여러 국책과제에 참여해 CCS 사업화와 CO2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3월 발표된 정부의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에 따르면 CCS를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2030년 연간 480만톤(t)에 이른다. 2050년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CO2 10억t을 해저에 묻어야 해 경제성,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대용량 저장소 확보가 필요하다. 2026년 12월까지 예정된 한반도 CO2 저장소 확보 국책과제가 국내 CCS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명성 SK어스온 사장은 “40년간의 자원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국책과제에서 한반도 주변 해역의 적합한 CCS 후보지를 발굴하는데 노력하겠다”며 “국가적인 CCS 활성화와 이를 통한 탄소감축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