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만에 만난 한·일 금융당국, 규제 현안 논의
7년 만에 만난 한·일 금융당국, 규제 현안 논의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3.12.20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혁신·지속가능금융 등 협력 확대 방침
(왼쪽부터)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이 20일 금융감독 정례회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왼쪽부터)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이 20일 금융감독 정례회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한·일 양국 금융당국이 7년 만에 정례회의를 가졌다. 이들 기관은 글로벌 경제와 금융 현황을 비롯해 금융감독 규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20일 일본 금융청과 ‘제7차 한·일 금융감독 정례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양국 금융당국은 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2년 처음으로 금융감독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16년 6월 열린 일본 도쿄 정례회의 뒤 7년 만에 처음 열렸다.

정례회의는 지난 19일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栗田 照久) 금융청장 회담을 시작으로 이날 이복현 금감원장과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 회담으로 이어졌다.

양국 금융당국은 회담을 통해 △글로벌 경제 △금융 현황 △금융감독·규제 현안 등에 대한 판단과 의견을 나눴다.

회담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일본 정부가 디지털 전환, 스타트업 육성 정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한국 스타트업, 핀테크 기업의 일본 진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며 “금융당국과 유관기관은 내년 기업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장도 “7년 만에 재개된 정례회의를 계기로 글로벌 감독현안에 대한 양국 공조체계가 굳건해져 뜻깊게 생각한다”며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지속가능금융과 관련해 양국 당국 간 협력, 공조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쿠리타 테루히사 금융청장 역시 “정례회의를 통해 양국이 상호 공통된 기회와 도전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지속가능금융 및 금융혁신 분야에서 양국의 대화와 정보공유가 더욱 촉진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양국 금융당국은 이날 정례회의를 통해 지난 2014년11월 체결한 '금융감독협력 양해각서'를 개정했다. 이번 개정에 따라 양국 금융당국의 감독협력 범위는 △금융혁신 △지속가능금융 등 현안까지 확대됐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