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구속영장 청구 검토… 송영길 "기각 자신있다"
검찰, 구속영장 청구 검토… 송영길 "기각 자신있다"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12.1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인 송영길(60)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다.

10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송 전 대표 조사 내용과 관련한 증거를 분석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28~29일 무소속 윤관석(구속기소) 의원이 국회의원회관 등에서 민주당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든 돈봉투 20개씩을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또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주는 대가로 외곽 후원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를 통해 뇌물 40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검찰은 8일 송 전 대표를 송환해 준비한 200쪽 분량의 질문지를 토대로 돈봉투 의혹 관여 여부,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한 불법 후원금 수수 여부 등을 캐물었다.

송 전 대표는 13시간 동안 이어진 조사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검찰이 돈봉투 의혹을 중대범죄로 규정해온 데다, 송 전 대표가 조사에도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여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사건에 연루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전 보좌관 박용수 씨 등 핵심 피의자 대부분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점도 송 전 대표의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높인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및 기소에 대비한 법정변로 준비에 전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대표는 앞서 검찰 소환일을 통보받은 1일 "검찰이 위법한 별건 수사를 하고 있다"며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더라도 기각시킬 자신이 있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