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경남 진주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개소
중기부, 경남 진주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개소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12.0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싹삼 스마트팜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 경제적 자립 지원
진주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조감도. [사진=중기부]
진주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조감도. [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경남 진주시에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운영 사업은 2020년부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창업 교육과 운영 노하우, 경험 등을 제공해 왔다.

이번에 경남 진주시에 개소한 사업장은 총사업비 31억원으로 새싹 삼을 재배하는 스마트팜으로 구축됐다. 스마트팜 큐브, 공동작업장, 공동창고,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경남 진주시 사업장은 진주시 발달장애인 중 연간 7명 이내 예비창업자를 선발한다. 가족과 함께 보육실에 입주해 새싹 삼 재배에 대한 단계별 창업 훈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연간 약 160만수의 새싹 삼 재배·판매를 통해 3억원 내외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장에서 재배할 새싹 삼 1회전 생육기간은 평균 24일이 소요되며 연간 12회전이 가능하다.

생산된 제품은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묘삼 공급사와 수매 계약이 체결된다. 친환경 농산물 재배로 △공공판로 입점(나라장터 및 학교장터) △농협·임협 공판장 및 로컬푸드 입점 △진주시 온라인몰 입점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제품과 연계 등을 통해 판로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진주시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구축에 1억원을 기부했고 기부금을 통해 스마트팜 큐브 2개동을 구입해서 활용 중이다. 

이순배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사업장 구축 확대를 통해 장애인이 창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며 "사업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을 통한 판로지원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