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엘, 슈퍼컴퓨터 시스템 '전세계 34위' 차지
딥엘, 슈퍼컴퓨터 시스템 '전세계 34위' 차지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2.06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규모의 엔비디아 DGX 슈퍼팟·DGX H100 시스템…연구·신경망 트레이닝 강화
딥엘 로고.
딥엘 로고.

딥엘(DeepL)은 자사의 엔비디아 기반 시스템이 슈퍼컴퓨팅 2023(SC23)에서 공개된 ‘톱500(TOP500)’에서 34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딥엘 시스템의 연산 능력은 21.85 페타플롭스(PF)다. TOP500 프로젝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비분산형(non-distributed) 컴퓨터 시스템 500대의 순위와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딥엘은 지난 8월, 엔비디아 DGX 슈퍼팟(SuperPOD)를 도입해 AI 번역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확장했었다. 델타 컴퓨터 프로덕트(DELTA Computer Products)에서 공급하는 68개의 엔비디아 DGX H100 시스템과 함께 DGX 슈퍼팟을 추가로 도입한 것이다. 딥엘의 슈퍼컴퓨팅 시스템 규모는 상용 구축으로는 유럽 내 최초 사례이다. 신규 도입된 엔비디아 DGX 슈퍼팟은 딥엘의 기존 서버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로 구동되는 스웨덴의 친환경 데이터센터에 설치됐다.

딥엘의 엔비디아 DGX 슈퍼팟 도입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AI 커뮤니케이션 툴을 제공하기 위해 거대 언어 모델을 지속해서 학습시키는 딥엘의 기술적 측면에서의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개별 서버와 함께 작동해 딥엘 제품을 구동하는 고급 신경망을 최적으로 학습시키는 슈퍼컴퓨터 능률을 높이는 것은 물론, 확장된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언어 모델 출시 기간(TTM)까지 단축할 수 있게 됐다.

각 DGX 시스템에는 서버 내 초고속 GPU 간 통신을 위해 엔비디아 NV링크(NVLink) 인터커넥트를 통해 연결된 8개의 엔비디아 H100 텐서 코어 GPU가 내장됐다. 또한 인-네트워크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엔비디아 퀀텀-2 인피니밴드(NVIDIA Quantum-2) 네트워킹 플랫폼을 통해 클러스터 내 모든 GPU의 서버간 고속 통신이 보장된다. 이를 통해 확장 가능한 성능과 거대 모델 학습 및 복수의 학습 워크로드 실행 등 다양한 구성에서 컴퓨팅 클러스터의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겸 CEO는 "R&D는 딥엘의 핵심 가치 중 하나로 우리가 고품질 번역을 제공하는 최첨단 신경망을 개발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팀의 전문성과 독창성은 물론, 강력한 컴퓨팅 리소스 가용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모델 규모를 확장하는 데 있어 속도는 핵심 요소이기에 새로운 엔비디아 DGX 슈퍼팟 클러스터는 게임 체인저”라며 “기존 학습 역량에 새로운 클러스터를 결합함으로써 앞으로 딥엘 사용자에게 더욱더 향상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할 기대가 크다"고 강조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