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자작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68억원 추가 확보
제천시, 자작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68억원 추가 확보
  • 이재남 기자
  • 승인 2023.12.0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제천시는 자작동 일원 침수위험지역의 정비로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자작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의 총사업비를 당초 152억원에서 220억원으로 68억원 추가 확보함으로써 자작동 지역 재해예방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자작동을 통해 장치미못으로 흐르고 있는 자작천은 그동안 집중호우시 하천 범람으로 교량이 잠기고 주택 및 농경지가 침수되어 주민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하천 시설물이 노후화돼 시간이 지날수록 그 피해가 더욱 심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시는 행정안전부에 자작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의 위험 상황을 알리고 사업비 확보에 꾸준히 노력한 결과, 행정안전부로부터 총사업비를 당초 152억원에서 220억원으로 68억원 증액하여 국·도비를 지원받게 됐다.

시는 총 2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자작천 3.56km를 정비하고 노후교량 13개소를 재가설할 계획으로, 2024년 설계를 완료하고 착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자작지구 총사업비 추가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68억원을 추가 확보할 수 있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자작동 일원 주민들의 재해예방을 위한 오랜 숙원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되었다”며, 더 이상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jn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