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철강산업 새 역사 만드는 ‘현대제철’
한국 철강산업 새 역사 만드는 ‘현대제철’
  • 고윤정기자
  • 승인 2010.06.09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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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 일관제철소 고로 1기 준공 이어 11월 말까지 2기 건설, 고용창출 17만명·생산유발 효과 24조원 등 국가경제 크게기여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는 충남 당진군 송산면 740만㎡(224만평)의 부지에 연간 400만톤 조강생산능력의 고로 2기를 건설해 열연강판 650만톤과 조선용 후판 150만톤을 생산하는 프로젝트로 한국 철강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는 현장이다.

2006년 10월 27일 기공식 이후 2011년까지 5년간 6조2,300억원이라는 국책사업 규모의 투자가 진행되는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는 지난 1월 5일 1고로 화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으며 올해 말 2고로 완공을 목표로 2기 공사가 진행 중이다.

■ 고용창출 17만명, 생산유발효과 24조원 등 국가경제 기여 현대제철은 고로 2기를 갖춘 총 800만톤 규모의 일관제철소 건설을 통해 약 17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및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극심한 경기침체로 전 세계 철강업체들이 투자를 유보하거나 축소하는 상황에서도 과감하게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중소기업 육성효과가 큰 그린필드(Green field)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한 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현대제철 일관제철소의 고용유발 효과는 건설에 9만3,000명, 운영에 7만8,000명에 이르며, 일관제철소 가동으로 총 1조7,000억원의 중소기업 매출 창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설에 13조원, 운영에 11조원 등 총 24조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하고, 총 800만톤의 고급 철강재가 국내에 공급되면 80억 달러 상당의 수입대체 효과가 창출돼 철강 무역수지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당진은 젊은 철강도시로 리모델링 현대제철의 일관제철소가 들어서면서 충남 당진지역은 젊은 철강도시로 리모델링 됐다.

현대제철이 2004년 한보철강을 인수한 이후 매년 100개 이상의 새로운 기업이 당진에 둥지를 틀고 있으며 인구도 2,000~3,000명씩 유입되면서 당진군 전체가 거대한 산업도시로 탈바꿈 됐다.

당진군의 변화는 특히 인구 변화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1997년 한보철강 부도 이후 감소하기 시작한 인구는 2004년 11만7,500여명까지 감소했지만 현대제철의 한보철강 인수 이후 다시 증가하기 시작해 2009년에는 13만8,800명으로 14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당진군은 현재 인구 15만명 이상이면 가능한 ‘시(市)’ 승격까지 바라보고 있다.

인구 증가에 따라 지방세 세수도 증가해 2004년 272억원 수준이었던 지방세가 2005년 324억원, 2006년 423억원으로 증가했으며 2009년에는 2004년에 비해 3배 가까이 증가한 80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경제 활성화 지표 가운데 하나로 활용되는 요식업체 수도 크게 증가해 2004년 2,095개 업체에서 지난해에는 2,901개 업체로 800개 이상의 새로운 요식업체가 생겨났다.

■ 산학협력 통해 지역발전 이바지 현대제철은 일관제철소의 조업인력을 조기에 양성하기 위해 고로 가동 이전부터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현대제철은 2006년 4월 신성대학과 ‘협약학과 협약식’을 체결하고 80명 정원의 제철산업과를 신설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장학금과 기자재, 현장실습 등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신성대학의 제철산업과는 개설 직후부터 당진지역 최고의 인기학과로 급부상했다.

또한 2008년 6월에는 정부가 선정한 철강부문 유일의 마이스터고인 합덕제철고와 산학협력 협약을 맺고 기자재와 현장실습 등을 지원하고 있다.

■ 건설현장 투입인원 일일 1만명 넘어… 국가경제 활성화 일조 지난해 현대제철의 일관제철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건설현장에는 1만명이 넘는 건설인력이 현장에 투입됐다.

현대제철은 부지조성 공사가 시작된 2006년 10월부터 고로 2기 건설공사가 마무리되는 2010년 11월까지 4년간 약 700만명의 건설인력을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건축공사가 진행된 2008년 약 260만명의 인력이 투입했으며, 각종 설비의 설치공사가 활발한 이루어진 2009년에는 320만명에 가까운 인력이 현장을 누볐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동원되는 건설장비만 총 48만6,000대, 콘크리트 타설 물량은 228만5,000㎥에 이른다.

건설장비의 경우 월 평균 1만800대, 일일 평균 432대의 건설장비가 현장에 투입됐으며 지반을 다지기 위해 파일을 박는 항타기를 비롯해 덤프트럭, 컴프레셔, 지게차, 펌프카 등 현장에 투입되는 장비의 종류도 300여종에 이른다.

일관제철소 완공시점인 2010년말까지 타설되는 콘크리트의 총량은 228만5,000㎥로 콘크리트 구입비용만 1,000억여원에 달한다.

현대제철의 일관제철소 건설은 이러한 단순 통계적인 효과 이외에도 관련 수요산업의 경쟁력 제고라는 무형의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관제철소 완공 이후 현대제철이 생산하는 고급 철강재는 조선, 가전, 기계, 자동차 등 철강 다소비 산업의 안정적인 소재 조달에 기여하고 새로운 강종의 개발을 통해 이들 수요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 올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