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안산지청, ‘위험성평가 현장 확산 간담회’ 실시
고용부 안산지청, ‘위험성평가 현장 확산 간담회’ 실시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3.11.23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현장 및 민간재해예방기관 위험성평가 현장 확산 당부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은 위험성평가제도를 현장에 확산하고 안착시키기 위해 21일에는 안산·시흥지역 9개 주요 건설현장 소장들과, 22일에는 6개 민간재해예방기관과 간담회를 각각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금년 5월 위험성평가 제도가 전면 개편된 이후 실제 현장에서 안착되도록 우수사례 발굴·확산, 각 현장 및 기관의 애로사항 등을 듣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현장소장 및 민간재해예방기관의 대표들은 위험성평가제도가 근로자들의 참여 하에 현장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평가하며 대책을 세워 안전한 작업환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제도라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중소기업들은 “안전·보건 관련 전담인력이 없고 사업주 또한 경영 활동에 따른 시간적 제약 등으로 형식적으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하는 사례도 많다”고 하며, “정부의 재정지원을 늘리고 위험성평가 의무화 및 실시결과 보고 등을 통해서 실질적인 제도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주택 안산지청장은 “위험성평가 결과에 대한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ool Box Meeting, TBM)를 철저히 해 위험성평가 결과가 근로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간편하게 위험요인을 발굴·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법, 3단계 판단법, 핵심요인 기술법 등 다양한 평가 기법이 사업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안산/문인호 기자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