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이 직접 뽑다”…2023 성북구 올해의 한 책 선정
“구민이 직접 뽑다”…2023 성북구 올해의 한 책 선정
  • 허인 기자
  • 승인 2023.11.20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 ‘아버지의 해방일지’, 어린이 ‘애니캔’, 비문학 ‘에이징 솔로’ 등
다양한 세대 함께한 ‘한 책 선포식’서 이승로 구청장이 선포
‘성북구 한 책 선포’ 포스터(사진=성북구)
‘성북구 한 책 선포’ 포스터(사진=성북구)

성북구는 지난 17일 성북구 올해의 한 책을 선포했다고 20일 밝혔다. 

13년째를 맞이하는 ‘성북구 한 책 읽기’는 올해의 한 권의 책을 선정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함께 토론하고 이야기하며 각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리를 마련해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선정한 성북구 올해의 한 책은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지’(문학), 은경 작가의 ‘애니캔’(어린이), 김희경 작가의 ‘에이징 솔로’(비문학) 등 총 세 권이다. 

올해 한 책을 선포하는 선포식 현장에는 300여 명의 관객이 꿈빛극장을 가득 채웠다. 성북구 한책추진단은 물론 올해 성북구의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참여한 학교, 작은도서관, 새마을문고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올해의 한 책 작가, 편집자, 출판 관계자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매년 올해의 한 책(문학)과 어린이 한 책(어린이)를 한 권씩 선정해 온 성북구 한 책은 한 책 읽기 독서운동의 확산을 위해 ‘그믐’(온라인 독서 플랫폼)과의 협업으로 비문학 한 책을 최초로 선정하며 그 영역을 넓혔다.
 
특히 올해의 한 책 3권이 모두 ‘함께 살기’, ‘연대’ 등 함께 삶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어 현재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현재진행형의 질문을 던지고 있다.

한 책 선포식에 이어 올해의 성북구 한 책 3권의 작가와의 만남은 오는 12월부터 진행될 성북구립도서관 누리집에 일정 및 장소를 안내한다. 성북구 성북구립도서관은 앞으로도 지역 독서문화의 중심으로서 책을 함께 읽고, 경험하고, 토론하며, 성북구민들이 함께하는 자리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신아일보] 서울/허인 기자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