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겨울철 축산농가 화재 예방대책 추진
안성, 겨울철 축산농가 화재 예방대책 추진
  • 진용복 기자
  • 승인 2023.11.1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전반에 자동소화용구 설치로 화재 초기 진압

경기도 안성시는 최근 겨울철에 접어들어 축산농가의 전열기구 사용이 많아지면서 축사 화재 발생빈도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겨울철 축사 화재 예방대책을 집중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겨울철 보온시설 보강·밀폐된 축사 내부 습도 상승으로 전기 누전 및 콘센트 과열·전선피복 손상 등으로 화재를 유발하며, 특히 단열 목적의 샌드위치 판넬 및 우레탄의 가연성 물질로 인해 돈사 피해가 70%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겨울철 화재 예방대책 집중 추진에 따라, 화재 발생에 취약한 양돈·양계농가 위주로 화재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전기배선의 정상 여부(노후·파손·훼손 등), 환풍기·모터·콘센트 주변 청결 여부,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 여부,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외에도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가축재해보험 가입 지원사업(화재 특약)을 추진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한편, 시 자체적으로 축사 화재예방 자동 소화용구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최근 5년간 화재발생 농가는 필수적으로 배전반·분전반당 자동소화용구를 설치토록 추진하는 등 농가 피해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김보라 시장은 “겨울철 전기를 이용한 온열·난방기기 사용 증가로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축산농가의 특별한 주의가 요구됨에 따라 아무쪼록 축산농가에서는 내 재산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예방을 철저히 하여 농가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yb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