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에이아이, 'KES 2023' AI 챗봇 서비스 시연
티맥스에이아이, 'KES 2023' AI 챗봇 서비스 시연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10.3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 공동부스 운영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KES 2023(제54회 한국전자전)'에 설치된 티맥스에이아이 부스 모습. [사진=티맥스그룹]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KES 2023(제54회 한국전자전)'에 설치된 티맥스에이아이 부스 모습. [사진=티맥스그룹]

티맥스에이아이는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한국전자전(KES) 2023'에 참가, AI 챗봇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31일 밝혔다. 전시부스는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과 공동으로 운영했다.

올해로 54회째를 맞이한 한국전자전에서 티맥스에이아이는 '육군 규정 교육 챗봇 시스템 구현' 과제를 선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 투자해 추진한 민군협력진흥원 민·군기술적용연구사업(Spin-on)으로 진행되는 과제다. AI 챗봇 '슈퍼(SUPER) A-챗(Chat)'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관람객에게 제공했다.

티맥스에이아이가 수행한 육군 규정 교육 챗봇 시스템 구현 과제는 육군 규정집을 자동 파싱(Parsing)해 데이터베이스(DB)에 적재하는 방식이다. 복잡한 육군 규정을 챗봇 내에서 검색하거나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문장 간 의미 비교를 통한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티맥스에이아이 슈퍼 A-챗은 문서를 대화 재료로 사용해 답변 정확성을 높이는 AI 챗봇이다. 지식 데이터베이스(KDB) 편집기를 활용해 간편한 운영이 가능하다. 민·군기술협력사업 수행 내역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사람 언어로 DB를 검색해 챗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DB에 맞게 자동으로 성능을 최적화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티맥스에이아이 관계자는 "현장을 다녀간 많은 이들이 티맥스에이아이 슈퍼 A-챗 기술력과 육군 규정집에서의 활용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티맥스에이아이의 슈퍼 A-챗이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