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대선 허위보도 의혹’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강제수사 돌입
檢, ‘대선 허위보도 의혹’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강제수사 돌입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10.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버스 전직 기자 1명도 대상…주거지 압수수색 벌여
2021년 10월 ‘尹 부실수사 의혹’ 보도, 강제수사 대상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선개입 허위 보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추가 정황을 포착하고 26일 경향신문과 뉴스버스 기자들에 대한 강제 수사에 들어갔다.

강제 수사 대상이 된 보도는 2021년 대검 중앙수사부(중수부)의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 관련 기사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수사1부장)은 이날 오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2명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여 취재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같은 혐의로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의 전직 기자 1명의 주거지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이들은 지난 2021년 10월께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유력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면서 대장동 대출 브로커였던 조우형 씨 사건을 무마해줬다는 취지의 허위 보도를 한 의혹을 받는다.

당시 경향신문은 윤 대통령의 부실 수사 의혹을 여러 차례 다뤘다.

2021년 10월 7일자 기사에서 조씨가 대검 중수부 수사에 대비해 김만배 씨 소개로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변호사로 선임했고, 대장동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대가로 10억여 원의 뒷돈을 받은 조씨가 당시에는 입건을 피했지만 2015년 검찰 수사에서 기소돼 실형을 선고받았다고 보도했다.

또한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을 대대적으로 수사할 때도 대장동 PF 대출 건은 다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부산저축은행 수사의 주임검사가 윤 대통령이었다는 사실도 이 기사에서 처음 거론됐다.

같은 달 21일에는 대장동 초기 사업자인 이강길 씨와의 통화 내용을 근거로 당시 대검 중수부가 조씨의 혐의를 인지하고도 최소한의 확인도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당시 주임검사였던 윤 대통령에게도 이씨 면담 내용이 보고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2021년 10월26일엔 대검 중수부가 조씨에 대해 전방위 계좌추적을 벌이고도 입건조차 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뉴스버스는 2021년 10월21일자 기사에서 경찰 수사 기록에 나오는 조씨의 진술과 이씨와의 인터뷰 내용 등을 근거로 대검 중수부가 조씨와 주변 계좌추적까지 벌여놓고 입건하지도 않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한 뒤 해당 기자들을 불러 보도 과정에 ‘배후’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수사 대상이 되는 일련의 기사들의 경우 허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보도한 정황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