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 참석… "국방 분야 잠재력 커"
尹,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 참석… "국방 분야 잠재력 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10.25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산업 전반으로 파트너십 확대해야"
카타르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도하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타르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도하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타르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국방 관련 산업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큰 만큼 중장기 협력을 통해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그간의 양국 경제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경제인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대전환기를 맞아 새로운 50년의 공동 번영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함께 준비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수교 후 약 50년간 카타르는 에너지 공급을, 한국은 인프라 건설을 담당하며 서로의 경제발전에 상호보완적으로 이바지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간 LNG 도입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도, 선박·터미널 등 LNG 전후방 산업으로 협력의 외연을 넓히고, 더 나아가 에너지신산업, 전력기자재 등 에너지 산업 전반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AI, 디지털 분야 선도국인 카타르와 서로 협력할 부분이 많다"면서 "앞으로 AI를 한-카타르 중점협력과제로 설정해 민간 차원의 파트너십을 지원하는 한편, 국제규범 논의에도 양국이 함께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고 했다. 

이날 포럼에는 이번 국빈 방문에 동행한 경제사절단 등 양국 경제인과 정부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해 에너지, 미래 신산업, 건설·인프라, 국방 관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향과 비즈니스 기회를 논의했다. 

특히 HD현대중공업과 국영기업 카타르에너지의 39억 달러(약 5조원) 규모의 LNG 운반선 17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비롯해 총 46억 달러(약 6조2150억원) 규모의 양국 기관·기업 간 사업 양해각서(MOU) 12건이 체결됐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이번에 체결되는 MOU들이 구체적인 프로젝트와 사업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부처, 기관, 카타르 정부와도 적극 협의해 함께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