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가을철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군산시, 가을철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이윤근 기자
  • 승인 2023.10.23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군산시 보건소가 최근 농작업 및 나들이 등 야외활동이 늘어나며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23일 시보건소에 따르면 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SFTS)이 대표적으로,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릴 경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리면 감염될 수 있으며, 가을철(9월~11월)에 많이 발생하며 증상으로는 쯔쯔가무시증은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림프절 종대 등이 있으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발열, 오심, 구토, 설사, 혈소판 감소 등이 있다. 진드기에 물린 부위는 시간이 경과하면 가피(검은 딱지)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으므로 예방이 중요하며, 농작업, 풀베기, 산나물 채취 등의 활동을 할 경우 감염 위험이 높다.

또한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기, 밝은색의 긴옷 착용, 모자 등 착용, 풀밭에 앉을 때 돗자리 사용, 기피제 사용, 귀가 즉시 옷을 털어서 세탁하기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신증후군출혈열은 들쥐의 배설물을 통해 배출된 바이러스가 건조 되면서 사람의 호흡기 또는 상처에 유입되어 발생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고열, 요통, 출혈, 신부전 등이 있다. 감염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으므로 야외활동이 빈번한 사람이나 농업축산 종사자, 군인 등은 접종하기 바라며 보건소에서도 유료로 접종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가을 농산물 수확에 따른 농작업과 나들이 등의 야외활동 증가에 따라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 발생위험이 높으므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야외활동 후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이윤근 기자

iyg35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