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장에 잔잔한 울림 전한 황희 의원, 이산가족 상봉 촉구
국감장에 잔잔한 울림 전한 황희 의원, 이산가족 상봉 촉구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10.12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산가족들이 이북에 보내는 영상 편지와 지난 상봉 장면
여당 반대로 음성 없이 재생한 한계에도 이산가족들의 깊은 아픔 전해

10일 외교부에 이어 11일 통일부 국정감사까지 진행한 가운데, 황희 의원의 남다른 질의가 국정감사장에 잔잔한 울림이 되었다는 전언이다. 정쟁이나 비판보다 설득력과 감동이 있었다는 얘기다.

황희 의원은 국정감사장에서 이산가족들이 이북 가족들에게 보내는 영상 편지와 지난 2018년 마지막 상봉 당시 영상을 통해 이산가족들의 깊은 상처를 공유하고자 했으나,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여당 간사의 반대로 음성 없이 화면만 재생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황 의원은 “국회에서도 (영상을) 못 틀게 할 정도로 우리 이산가족 상봉이 어렵다”고 꼬집으며 영상을 시작했다.

이산가족들의 눈물 가득한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지만, 그들의 헤어진 가족을 향한 절절한 그리움은 회의실에 있던 모두의 마음을 울렸고, 일부 참석자는 눈물을 참느라 고개를 돌리기도 했다.

황 의원은 “지금 살아계신 분이 4만 명, 이 중 70% 이상이 현재 80세 이상인데, 이 중 안타깝게도 한 해 3천 명씩 돌아가신다”며, “북한은 더 열악하고 사망률도 더 높을 텐데 이제 시간이 얼마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일부 장관이 이산가족 상봉을 하루빨리 관철해 달라”며, “생사 확인이든 화상 상봉이든, 한 번만이라도, 생사만이라도 확인할 수 있게 통일부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전에 있었던 질의에서 황 의원은 통일부의 설립목적 및 역할을 헌법과 법률 근거로 조목조목 따지며, 남북대화, 교류, 협력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헌법에 따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 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현 정부의 남북대화 단절과 평화적 통일정책 의지를 다시 한번 일깨웠다.

황 의원은 남북대화, 교류협력의 여건이 안 된다는 통일부 장관에게 “북한하고 지금 휴전 중인데 대화를 쉽게 할 줄 알았나”라며 “그게 어려우니까 통일부를 만든 것이지 쉬우면 이런 부처를 왜 만드나”라고 따져 물으며, 통일부가 법에 명시된 남북대화, 교류, 협력 임무를 위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희 의원(사진=황희 의원 사무실))
황희 의원(사진=황희 의원 사무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