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업무 처리 지침 제정
대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업무 처리 지침 제정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10.1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공무직 공정성·투명성 확보, 채용 기준 마련
대전시교육청사 전경
대전시교육청사 전경

대전시교육청은 교육공무직원의 채용절차에 대한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대전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업무 처리 지침'을 제정하고 내년 3월부터 전면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제정된 지침은 △표준화된 채용절차 △채용비리의 정의와 채용비리로 인한 피해자 구제 △시험에 필요한 심사위원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총 25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 내용으로는 감사 인력을 포함하는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해 시험에 관한 실무사항을 논의하고 채용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채용비리 발생 시 채용단계에 대한 구제방법을 제시하고, 심사위원 선정 시 외부위원의 비율을 3분의 1이상으로 구성하는 등 채용절차에 필요한 기준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기준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다.

이번 공정채용 업무 처리지침 시행으로 인해 교육공무직 채용 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규정과 각종 서식을 제공함으로써 각급기관(학교)에 채용지원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채용 과정 전반에 투명한 절차 진행이 가능하도록 하여 공정한 채용 문화 조성과 인재 선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오광열 행정국장은 “교육공무직원에 관한 지침 제정으로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라며 “철저한 관리를 통해 각급 기관에 지침이 잘 적용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