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 다양화’로 가을 입맛 공략 … 폭넓은 소비층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매운맛에 집중
‘매운맛 다양화’로 가을 입맛 공략 … 폭넓은 소비층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매운맛에 집중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10.0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사 제공

 

식품·외식업계가 가을 입맛을 공략하기 위한 승부수로 ‘매운맛의 다양화’를 꺼내 들었다. 얼마나 매운지에만 집중하던 기존 전략에서 한 단계 진화해 각기 다른 입맛의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채로운 매운맛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매운맛 제품의 소비층을 매운맛 매니아를 넘어 보다 폭넓게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기분 좋은 색다른 매콤함이 인상적인 샌드위치부터 나쵸, 치킨, 라면 등에 이르기까지 종류 또한 각양각색이다.

프랜차이즈 떡볶이 전문 브랜드 '청년다방'은 ‘맵도전 떡볶이’외 치킨 2종을 선보였다. 매운맛의 수요가 높은 한국인들에게 경쟁력 있는 제품인 ‘맵도전 떡볶이’와 중독성 강한 양념 맛의 치킨인 ‘맵치킹’, ‘버터치킹’으로 구성됐다.

‘맵도전 떡볶이’는 청년다방에서 오랫동안 연구하고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청년다방만의 감칠맛을 더한 ‘맛있게 매운맛’의 떡볶이로, 맵기의 강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맵기는 총 1~4단계로, ‘맵찔이, 맵부심, 맵고수, 맵도전’ 순으로 구성되었다.

청년다방 메뉴 개발자는 “기존에 출시됐던 청년다방 떡볶이와 다르게 맛있게 매운맛에 초점을 맞추어 메뉴 개발이 이루어졌다”며 “K떡볶이의 선두주자로서 이번 맵도전 떡볶이를 통해 K-매운맛의 문화를 세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써브웨이(Subway®)는 ‘스파이시 시리즈’를 선보였다. 써브웨이를 대표하는 매운맛 스테디셀러 ‘스파이시 이탈리안’, 인기에 힘입어 정식 메뉴로 전환된 ‘스파이시 쉬림프', 지난해 겨울에 이어 시즌 한정으로 다시 한번 재출시된 ‘스파이시 바비큐’ 등 총 3종으로, 누구나 기분 좋게 만끽할 수 있는 이색적인 매콤함을 연출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파이시 이탈리안은 매운맛에 약한 ‘맵찔이’에게도 행복함을 선사하는 부담스럽지 않은 매콤함이 일품이다. 페퍼로니와 살라미 특유의 짭짤하고 풍미 가득한 매운맛이 입맛을 사로잡는다. 스파이시 쉬림프는 보다 강렬한 이국적인 매콤함이 매력적이다. 써브웨이 특제 ‘스파이시 시즈닝’에 통새우를 버무려 혀 끝에 진한 감칠맛을 남기는 색다른 매운맛을 연출했다.

스파이시 바비큐는 한국인을 위한 매운맛 샌드위치다.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의 풀드포크 바비큐에 고추장 베이스의 한국식 양념이 더해져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특별한 매운맛을 만들어냈다.

삼양식품은 매운 국물라면 브랜드 ‘맵탱’을 신규 론칭하고, ‘맵탱 흑후추소고기라면’,  ‘맵탱 마늘조개라면’, ‘맵탱 청양고추대파라면’ 등 신제품 3종을 선보였다.

롸버트치킨은 ‘맵찔이부터 맵고수까지 즐기는 매운맛’을 콘셉트로 가을 신메뉴를 내놓았다. ‘선넘는 맵치킨’,  ‘마라로제치킨’, ‘맵콘치킨’, ‘맵콘튀김’ 등 4종으로, 입술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 치킨부터 아이도 즐길 수 있는 매콤한 메뉴까지 기호에 따라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오리온은 ‘찍먹 나쵸 치폴레마요소스맛’을 출시했다. 나쵸칩과 소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사워크림맛의 나쵸칩과 이국적인 매콤한 소스의 조합으로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맛과 식감을 제대로 구현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