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박물관, 특별기획전 ‘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 개최
수원박물관, 특별기획전 ‘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 개최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3.09.20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서 시작한 ‘선경직물’, SK그룹으로 성장까지 발전사 소개

경기도 수원시에서 시작하고 성장한 대표적인 향토기업이자 SK그룹의 모태인 ‘선경직물’의 발자취를 볼 수 있는 특별기획전이 수원박물관에서 열린다.

수원박물관은 오는 21일부터 11월 19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 ‘수원 첫 산업, 선경직물(鮮京織物)’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전시 개막식은 21일 오후 3시 박물관 로비 앞에서 열린다.

전시회에서는 수원에서 시작한 선경직물이 SK그룹으로 성장하기까지의 발전사를 볼 수 있는 사진과 기업 상품들이 전시된다. 선경직물이 수원시에 지원한 수원지역 문화시설들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원시의 노력도 소개한다.

전시는 △‘폐허 속에서 재건한 선경직물’ △‘선경직물의 기적’ △‘수원과 선경’ △‘기업도시 수원’ 등 4부로 구성된다.

1953년 한국전쟁 폐허 위에 새롭게 시작한 선경직물의 초기 성장기, 수원 평동과 정자동을 기반으로 직물 원사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 선경직물의 사회 공헌 사례와 선경도서관·SK아트리움 등 수원에 지원한 문화시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원시의 노력 등을 볼 수 있다.

‘선경직물’은 SK그룹의 모태이자 뿌리다. SK그룹 창업주인 고(故) 최종건(1926~1973) 전 회장은 1953년 6·25 전쟁으로 폐허가 되다시피 한 수원 평동에 선경직물(현 SK네트웍스)을 설립했다. 

SK그룹은 1962년 2대 고 최종현 회장(1929~1998)이 선경직물 부사장으로 취임하면서 가파르게 성장했다. 최종건 전 회장과 그의 동생 최종현 전 회장은 2018년 8월 ‘수원시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기도 했다.

이와 함게 수원박물관은 21일 오후 4시 박물관 다목적실에서 근현대기 직물 산업의 발전과 관련 기업의 지역 내 사회활동을 학술적으로 검토하는 심포지엄 ‘경제특례시 수원의 연원과 기업의 사회 활동’을 연다.

심포지엄은 △일제강점기 수원 직물업의 성장 동력 선경(鮮京) △수원 지역 근대적 기업가의 등장과 활동 △수원 지역 SK의 성장과 사회적 활동 △수원 지역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등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에서 시작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SK의 모태 선경직물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 하기 좋은 도시 수원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전시”라며 “개막식과 학술심포지엄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