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북·러 군사협력 금지 준수해야… 위반 시 대가"
한미일 "북·러 군사협력 금지 준수해야… 위반 시 대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9.14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국 안보실장 유선 협의… "군사협력 논의 심각한 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미일 안보실장이 14일 전화 통화를 갖고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논의 등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저녁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및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한미일 안보실장 보안유선협의를 가졌다. 

한미일 안보실장은 통화에서 최근 북러 정상회담 개최 등 북한 및 지역 안보 정세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북한과 러시아가 전날 러시아 보스토치니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 ICBM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군사협력을 논의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3국 안보실장은 북한과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결의와 각종 국제 제재가 부과하고 있는 무기거래와 군사협력 금지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며 "이를 위반할 경우 분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3국 안보실장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할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설리번 미국 국가보보좌관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안보 공약을 재확인했고, 3국 안보실장은 북러 간의 무기거래와 군사협력 동향 파악 및 대응 방안 마련에서 3국 간의 공조를 더욱 배가하고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