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 우수상
수원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 우수상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3.09.1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상·대통령상 이어 세번째 수상

경기도 수원시가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관 ‘제25회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14일 시에 따르면 시는 2018년 국무총리상, 2020년 대통령상에 이어 세번째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상식은 지난 13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지속가능발전대회’ 중 진행됐다.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은 지자체·기업·시민 등이 추진한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 우수 사례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의 시민·단체·기업·지자체에서 총 45건을 응모했고,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시는 ‘수원 SDGs를 위한 시민들의 고집-7년 간의 노력’을 응모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오랜 기간 시민들이 지속가능발전 정책 이행 과정에 참여하고 주도하며 민관협력의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한 점을 인정받았다.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는 전 세계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공동목표 17개를 정한 것으로 2015년 9월 유엔총회에서 회원국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는 현재 지속가능발전 추진을 위해 Bottom Up(바텀 업) 시민이 주도하는 수원시 2030 SDGs 이행, Build Up(빌드 업) 수원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으로 뭉친 끈끈한 결속력, Spread Out(스프레드 아웃) 숨 쉬듯 자연스러운 생활 속 지속가능발전 등 세 가지 기조 아래 시민주도 모니터링, 민간네트워크와 협력관계 구축, 지속가능발전 보고서 발간 등 실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속가능발전은 시 정책 수립 과정에서 핵심 가치로 자리매김했다”며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서 지속가능발전의 가치가 행정과 시민의 생활에 더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속가능발전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