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의원 55명 "병립형 선거제 환원 반대...당 지도부, 선거제 개혁 결단해야"
민주의원 55명 "병립형 선거제 환원 반대...당 지도부, 선거제 개혁 결단해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9.1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정당 창당 방지 선언·연동형 비례대표제 원칙 지켜야"
단식 14일째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3일 국회 사무실에서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단식 14일째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3일 국회 사무실에서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게 선거제 개혁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14일 열었다.

이탄희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이미 국민들께 수차례에 걸쳐 증오와 대립의 정치를 타파하고 정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선거법 개혁을 약속했다"며 "민주당은 정치개혁을 선도해 온 김대중 정신, 노무현 정신을 계승한 정당으로서 '대선 결과에 상관없이 반드시 실천할 것을 국민 앞에서 엄숙하게 결의하고 약속'한다고 의원총회 결의를 통해 못 박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의원들은 민주당 지도부에 결단을 촉구한다. 그동안 수없이 말로 한 약속을 지킬 때이다"며 "선거제 협상에 임하는 당의 입장을 다시 한번 명확하게 밝히고, 위성정당 창당 방지 선언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위성정당 방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고 국민의힘이 다음 총선에서 위성정당 창당을 강행할 경우 그 탐욕은 국민적 심판에 직면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럴 떄일수록 민주당이 굳건한 의지를 보여 정부와 여당에 경고장을 보내야 한다"며 "그것이 민주당 지지자들이 원칙을 지키는 일에 당의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길이다. 또한 정치에 실망한 국민들, 여도 야도 아닌 무당층으로 자신을 규정한 30% 넘는 국민들도 다시 변화의 가능성에 눈을 돌리고 정치에 대한 희망을 되찾게 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호소했다.

김종민 의원은 "병립형으로 가려면 비례대표 의석 대폭 확대가 전제돼야 한다. 그렇지 않은 병립형 회귀는 명백한 퇴행이다"면서 "국민의힘과의 합의를 명분으로 한 촛불 전 선거제로의 퇴행은 용납될 수 없다. 개혁이 아닌 개악을 위한 합의는 의미가 없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선거제 개혁을 위해 필요하다면 지역구 기득권 등 어떤 기득권도 내려놓을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원칙과 명분을 가졌을 때 민주당은 강했다. 여야 지도부의 선거제 개혁 결단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회견문에는 강민정·강훈식·고영인·권인숙·기동민·김경만·김두관·김상희·김성환·김승남·김용민·김의겸·김종민·맹성규·민병덕·민형배·박주민·서동용·신정훈·안민석·양이원영·양정숙·우원식·유정주·위성곤·윤영덕·윤영찬·이동주·이수진(비)·이용빈·이용선·이용우·이원욱·이병훈·이탄희·이학영·임종성·전용기·전해철·정성호·정춘숙·정필모·조오섭·조응천·최강욱·최기상·최인호·최종윤·최혜영·한준호·허영·허종식·홍기원·홍영표·황운하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기자회견에는 강민정·김상희·김종민·민형배·윤영덕·이용빈·이탄희·최강욱·홍영표 의원이 참석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