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상평산단, 폐수관로 정비사업으로 싱크홀 사고 예방
진주시 상평산단, 폐수관로 정비사업으로 싱크홀 사고 예방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9.0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일시장 상평동 씽크홀 현정확인 점검/ 진주시
조규일시장 상평동 씽크홀 현정확인 점검/ 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지난 4일 오후 3시 30분경 진주시 상평동 볼보건설기계 앞 도로에 가로 3.4m, 세로 1.8m, 깊이 3.3m의 싱크홀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진주시는 사고발생 신고 즉시 진주경찰서, KT, 한국전력공사 등 유관 관련기관과 즉각 협의체제를 구축하여 굴삭기 1대, 준설차 2대, 발전기 1대, 크레인 1대 등을 긴급 투입하여 현장 복구에 착수했다."며 "야간 복구작업을 계속 실시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했다.

해당 사고로 인명 및 물적사고는 발생치 않았으며, 사고 원인으로는 상평산업단지 내 30년 이상 노후된 폐수관로의 파손에 따른 토사 유실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싱크홀이 발생된 현장을 점검한 후 “싱크홀 발생 구간을 시급히 복구 완료하고 완전복구시까지 안전조치를 강구하여 시민의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상평동 싱크홀 현장확인 및 점검
상평동 싱크홀 현장확인 및 점검

한편, 이 구간은 상평산업단지 내 30년 이상 노후된 폐수관로가 설치된 구간으로, 시는 해당 구간의 싱크홀 발생을 예상하여 지속적으로 환경부에 상평산업단지 노후폐수관로 정비사업을 요구했고, 2020년 7월 해당 사업을 확정(사업비 432억원)받아 환경부·한국환경공단·진주시가 협약을 체결해 2023년 1월 사업을 착공하여 2026년 2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사고 긴급복구 후 사고구간을 중점적으로 폐수관로정비사업을 우선 시행할 계획이며 이후 상평공단 구간의 폐수관로 정비사업에 철저를 다해 싱크홀 사고를 방지할 계획이라 밝혔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