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日오염수 방류' 수산물 금지·日구상권 청구 추진(종합)
野 '日오염수 방류' 수산물 금지·日구상권 청구 추진(종합)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8.2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시민단체 공조, 27일까지 방류 저지 총력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하게 규탄하며 윤석열정부의 책임론을 정조준, 시민단체 및 국제사회와 함꼐 총력투쟁을 예고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역사는 오늘을 일본이 인류에게 또다시 씻지 못할 범죄를 저지른 날로 기록할 것이다. 전 세계와 함께 일본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윤석열 정권도 환경재앙의 또 다른 주범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가 없다.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핵 오염수 투기 범죄에 정부 여당은 누구보다 앞장서서 면죄부를 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집권세력으로서 책무는 완전히 망각한 채 그저 일본의 심기만 살폈다"며 "이쯤되면 이 정권은 일본과 핵 오염수 투기에 공범이라는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힐난하는 동시에 피해국민들에 대한 예산 및 입법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방사능 피해와 정부의 무책임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한 특별 안전조치법을 추진하겠다"며 △방사능 오염수 노출 우려 수산물 대한 수입 금지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강화(정청래 의원 대표발의) △방사능 오염 피해 어업재해 인정 및 지원(김한규·박찬대 의원 대표발의) △피해 지원 기금 위한 근거 구축과 일본 정부 대한 구상권 청구 법적 근거 마련(위성곤 의원 대표발의) 등을 언급했다. 민주당은 이 입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야당-시민단체 공조'를 통해 일본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총력 여론전을 펼칠 계획이다. 당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의원을 비롯해 정의당 권수정 후쿠시마 핵오염수 무단투기저지 태스크포스(TF) 공동단장, 기본소득당 오준호 공동대표,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 송성영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이영경 에너지정의행동 사무국장, 박미나 정치하는 엄마들 공동대표 등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기자회견을 가졌다.

야당과 시민단체들은 25일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가진 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중단 국민행진', 26일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투기 중단 범국민대회', 27일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일본 현지집회 참석' 등 집중행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본 현지 집회에는 일본 측에서는 사민당 등 야당과 일본 어민 등이, 한국 측은 민주당 우원식, 양이원영 의원과 정의당 강은미 의원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