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비회기중 이재명 영장 청구 요청 정당"
박광온 "비회기중 이재명 영장 청구 요청 정당"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8.2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기중 영장 청구, 野 궁지 몰아넣기 위한 '꽃놀이패' 의도"
'돈봉투' 윤관석 구속 기소엔 "공당으로서 책임감 있게 대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23일 이재명 대표를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민주당은 8월 임시국회 회기를 이번 주 안으로 종결하고자 한다"며 "국회 비회기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영장을 청구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 이후 1년 반 동안 대선 경쟁 후보에 대해 전방위로 진행된 수사를 이제는 끝낼 때"라면서 "불체포 권리를 내려놓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비회기에 영장을 청구해 달라는 것은 정당하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이 굳이 정기국회 회기 중에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보내려 한다면 그것은 법률에 근거한 수사를 넘어서 비법률적 요소로 민주당을 궁지에 밀어 넣고 타격을 주려는 정치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방탄이라고 민주당을 공격하고, 가결되면 민주당이 분열됐다는 정치적 타격을 주려는 그야말로 바둑에서 말하는 꽃놀이패를 만들려는 의도임을 국민들은 이미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이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윤관석 의원을 전날 기소한 것에 대해선 "우리 당을 탈당했다고 해서 결코 남의 일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안다. 공당으로서 책임감 있게 대하겠다"며 "민주당은 당의 윤리성과 도덕성을 바로 세우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가 일본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기술적 문제는 없으나 투기를 지지하거나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의 입장을 전날 밝힌 것에 대해선 "앞뒤가 다른 이런 입장이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가 과연 맞느냐"라며 "버스 떠난 다음에 손 흔드는 것도 아니고 정말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께 명확한 입장과 계획을 보고해야 한다"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우리 국민의 뜻을 어떻게 전달했는지 국민은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