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행안부 ‘고향올래 두지역 살아보기’ 공모 최종 선정
고흥군, 행안부 ‘고향올래 두지역 살아보기’ 공모 최종 선정
  • 이남재 기자
  • 승인 2023.08.2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흥군)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의 ‘고흥 애(愛) 벗 삼(三)기(알아보기, 살아보기, 놀아보기)’ 사업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고향올래 두지역 살아보기’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

22일 군에 따르면 ‘고향올래 두지역 살아보기’는 여가, 휴양, 체험 등의 목적으로 지역에 정기적으로 체류하고자 하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거주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체험과 주민 교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생활인구 유치 및 지역경제 활력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군이 이번 공모 선정으로 추진하는 ‘고흥 애(愛) 벗 삼(三)기’는 국비 5억 원을 포함 총사업비 10억 원을 투입해 그간 고흥읍 시가지에 방치돼 있었던 구 한전사택 12세대를 리모델링해 주거 공간을 조성하고, 주위 공터를 활용해 마을 정원과 주차장을 조성한다.

또한, 나만의 텃밭 체험, 고흥 인물탐험, 고흥 유랑단 등 도시민 등이 고흥에서 체류하면서 지역주민과 함께 어울리며 고흥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앙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군은 이번 공모사업을 토대로, 향후 어촌형, 농촌형, 섬 체험형 등 거점별로 두지역 살아보기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나아가 고흥군 귀농어귀촌 행복학교와 연계한 전문적인 귀농귀어 교육을 병행해 참여자의 지역 정착을 최종 목표로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고흥군은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귀농인 유치 실적에서 전국 3위를 기록했고, 베이비 부머 등 대도시에서 은퇴한 중년층의 귀농어귀촌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번 공모사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지역경제 및 인구 활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고흥/이남재 기자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