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 복귀' 이재명, 내부 단속 나설 듯… 혁신위·사법 리스크 타파 관건
'당무 복귀' 이재명, 내부 단속 나설 듯… 혁신위·사법 리스크 타파 관건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8.0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용론 휩싸인 혁신위… 이재명 리더십 타격 불가피
'檢, 8월 이재명 소환설' '돈봉투 의혹' 윤관석 구속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여름휴가를 마치고 여의도로 돌아온다. 최근 민주당을 둘러싼 잇따른 논란이 비화되면서 이 대표가 당무 복귀 후 '내부 단속'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먼저 혁신위원회의 거취 문제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노인 폄하' 발언으로 논란을 산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혁신위 무용론을 제기하며 해체까지 요구하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물론 당 지도부가 대한노인회를 방문해 사과하는 등 자세를 낮췄지만 그 여파가 쉽사리 가시지 않는 모양새다. 특히 여권에서는 혁신위원 대다수가 '친명' 인사로 구성된 점을 들어 이 대표에게 연대 책임을 요구하는 등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혁신위가 당에 '전당대회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 축소안'을 권고할 것으로 알려져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올라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현재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1명의 표는 권리당원 60명의 표와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 앞서 일부 강성 친명 지지층을 중심으로 대의원제를 폐지하거나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듭 제기돼 왔다. 

이에 혁신위가 해당 권고안을 추진할 경우 당내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견이 분출돼 또 다시 '친명-비명' 논란이 일 수도 있다는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혁신위가 정당성에 흠집이 난 만큼 권고안 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내비친다. 

한 비명계 의원은 6일 본지와 통화에서 "혁신위 본인들이나 당에 해를 끼치지 말고 해산하는 게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이야기를 왜 지금 이 순간 하는 건가. 당의 대위원 비율을 얼마로 하느냐에 따라서 당의 쇄신이나 혁신이 달라지나"고 날을 세웠다.

이처럼 만일 계파 갈등 비화로 혁신위의 당내 개혁 추진이 고전할 경우 이 대표의 리더십도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 이 대표로서는 이러나 저러나 '혁신위 리스크'를 해소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사법 리스크도 여전히 이 대표의 발목을 잡고 있다. 검찰은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관련해 이 대표를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 '8월 이재명 소환설'이 한 차례 일었던 만큼, 검찰과 이 대표 사이 전운이 감돌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 강도가 높아지는 것도 관건이다. 검찰은 관련 의혹에 휩싸여 탈당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구속했다. 아울러 언론 보도를 통해 관련 의원들의 이름이 공개되나 관련 의원들은 혐의를 일제히 부인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를 둘러싼 당내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이 대표가 이를 어떻게 봉합하고 단일대오를 꾸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