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코로나까지…새만금 세계잼버리 총체적 난국
폭염에 코로나까지…새만금 세계잼버리 총체적 난국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8.0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악한 상황에 온열질환 등 환자 속출…일부 참가자 ‘퇴소’
조직위 “야영에는 문제 없다…우려한 단체 퇴소도 없어”
지난 3일 오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델타구역 내 덩굴터널에서 스카우트 대원들이 더위를 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3일 오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델타구역 내 덩굴터널에서 스카우트 대원들이 더위를 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에서 대원 수십여 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에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폭염으로 인한 온열 질환 등으로 환자가 속출하면서 일부 참가자는 야영장을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대회 조직위원회 등에 따르면 대회 개막 이후 전날까지 부안군 잼버리 야영장에서 코로나19 환자 28명이 발생했다.

또한 전날 하루 동안 1486명이 잼버리 영지 내 병원을 찾았는데, 이중 벌레 물림은 383명, 피부발진 250명, 온열질환 138명 등이었다.

이날 현재까지 2명의 스카우트 대원과 지도자가 개인적인 사정을 들어 퇴소 의사를 밝혔다.

조직위는 사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면서 우려했던 단체 퇴소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야영장에 스카우트 대원을 보낸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퇴소 인원이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이는 열악한 영내 사정과 대회 내내 이어진 폭염 탓에 스카우트 대원들이 야영 생활을 견디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 당초 대회에는 4만3000여명이 참가하기로 했으나 이날 오전까지 집계된 참가자 수는 3만9304명에 그친다.

조직위 관계자는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 풍토병화) 이후 실내에서도 마스크 없이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야외 야영 생활에 큰 문제는 없을 보고 있다”면서 “참가 인원이 예상보다 적은 이유는 집계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고도 설명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