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서울시장 경선 ‘난항’
한나라당 서울시장 경선 ‘난항’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0.04.2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3인 “경선 연기해야” vs 오세훈 “이기적 주장”
정두언 “연기 문제 논의 보겠다” 수용 방침 시사 한나라당 서울시장 경선이 난항을 겪고 있다.

오세훈 시장을 제외한 3인은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며 경선 일정 ‘보이콧’을 선언했다.

오 시장은 “이기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오 시장을 제외한 김충환·원희룡·나경원 후보 3명은 24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공심위 측에 경선을 5월 초로 연기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공심위는 경선일을 30일로 하루 연기하는 데 동의할 것인지를 통보하는 형식으로 우리의 정당한 요청을 거부했다”며 29일로 예정된 당내 서울시장 경선을 거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30일로 변경하는 것과 5월 초로 변경하는 것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일정을 변경했다”며 “29일이든 30일이든 (천안함) 장례 일정으로 인해 경선 운동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5월 초로 연기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이들은 공심위의 경선관리에 대해서도 ▲국민선거인단 선정시 후보측의 검증 회피 ▲국민선거인단 청년 비율 위반 ▲특정후보에게 선거인단 명단 유출 등의 문제점을 제기, 시정을 촉구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공심위의 행태를 보면 경선을 대충 넘어가면서 특정 후보를 봐주기 위한 방편이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앞으로 공심위가 진행하는 모든 경선 일정에 불참하고 선거운동 일체를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오 시장 측은 “5월6일까지로 경선을 늦추자는 것은 본선 승리는 생각조차 없는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주장”이라며 “공심위가 제안한대로 경선을 장례기간 이후로 하는 것에는 동의하나 무작정 늦출 수는 없다”고 반대의견을 보였다.

또 “선거일전 30일부터 소속당원을 대상으로 한 당원수련회 등을 개최할 수 없다는 선거법을 감안할 때 본선 준비를 위해 법적인 필승결의대회와 당원집회 마무리 시점을 넘겨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나라당 정두언 지방선기획위원장은 25일 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 일정 연기 여부와 관련서울시장 후보 가운데 3명이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만큼, 중앙당 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김충환, 원희룡, 나경원 의원 등 3명의 후보가 연기하지 않으면 불참하겠다는 입장인데 다시 논의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느냐” 며 “오늘 중으로 서울시장 예비후보들과 중앙당 공천심사위원들을 만나 경선 연기 문제를 논의해 보겠다” 고 말해 재논의 수용방침을 시사했다.

오세훈 시장을 제외한 3명의 후보는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선거인단 청년 비율위반 △선거인단 명단 유출 등 29일 경선일이 천안함 순국장병 영결식과 겹치는 만큼, 5월초로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6.2 지방선거 판세와 관련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조사를 보면 경기지사를 빼놓고 수도권 광역단체장이 모두 어렵고, 경기도도 야권이 단일화하면 쉽지 않다” 고 말했다.

이어 “물이 차오르고 있는데, 선장 자리를 놓고 다투는 꼴” 이라며 “당이 이제라도 비상한 대처를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