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천룰’ 최대 뇌관… 계파 갈등 전면전 치닫나
민주, ‘공천룰’ 최대 뇌관… 계파 갈등 전면전 치닫나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7.2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경, 친명 ‘물갈이 청원’ 화답... 3차 혁신안에 담길 수도
비명계, 체포동의안 기명투표에 대해 “비명계 솎아내려는 의도”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지난 23일 오후 울산시 중구 J아트홀에서 열린 전국 순회 간담회 '울산시민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지난 23일 오후 울산시 중구 J아트홀에서 열린 전국 순회 간담회 '울산시민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계 간 갈등이 내년 총선 공천룰을 놓고 정면충돌할 조짐이다.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지난 5월 당 중앙위원회에서 중앙위원 투표 50%, 권리당원 투표 50% 평가 비율의 내년 총선을 위한 공천룰을 손보겠다는 발언을 연일 내놓으면서 비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아울러 혁신위가 2호 혁신안 중 하나로 제시한 체포동의안 기명투표와 코인 투기 논란 등으로 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 제명 문제 등을 놓고 계파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총선 후보자 선출 규정에 대한 개정 청원엔 종료 기한인 이날 오후 3시 기준으로 약 5만3000명이 넘는 인원이 서명했다. 이는 지도부 응답 기준 청원 서명 인원인 5만명을 훌쩍 넘은 것이다.

해당 청원은 전략공천지역 외 지역구의 경선을 의무화하고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에서 50% 감산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현역 물갈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현근택, 이정헌 등 친명계 원외 인사들 및 크리에이터 등 청원을 올렸던 특별당규 개정 연대는 청원이유에서 “민주당의 주인은 당원”이라며 “민주당의 국회의원 후보는 당원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김은경 위원장이 지난 18일 한 인터뷰에서 공천 규칙과 대의원제 폐지를 혁신위 의제로 올릴 것이라고 강조한 만큼 다음달 말께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3차 혁신안에서 당원 참여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공천 기준을 새롭게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비명계는 자신들이 ‘수박(친명계 지지자가 비명계 인사를 비하하며 부르는 용어) 깨기'의 대상이 됐다며 친명계 및 혁신위의 공천 규칙 변경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혁신위가 ’성역 지키기 위원회‘가 되고 있다고 비판하며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세운 혁신위는 이 대표 지키기에 더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혁신위가 ’체포동의안 투표시 기명투표 방식으로 표결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한 마디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들어올 때 누가 찬성했고 반대했는지 알겠다는 것”이라며 이를 ’공천 잣대‘로 활용해 비명계를 솎아내겠다는 의도가 아닌지 의구심을 나타냈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인 조응천 의원도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체포에 동의한 사람들에 대해 또 '수박'이라고 그러면서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낙천운동 같은 게 벌어지고 하지 않겠는가"라며 다분히 의도가 있는 혁신위의 제안이라고 비판했다.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신율 교수는 “공천 규칙을 건드린다는 건 해당 의원의 정치 생명을 사실상 끝내버리겠다는 얘기와 다름없기 때문에 일각에서 나오는 비명계 중심의 분당 시나리오도 배제 못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무소속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자당내 코인 투자 의혹에 대한 당 지도부의 태도가 소극적인 점도 계파간 갈등의 요소가 되고 있다. 이원욱 의원은 당이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대응하겠다는 결정이 나온 것에 대해 “시간을 끌려는 속셈으로 보이지 않겠는가”라며 “민주당은 꼼수탈당이라는 비난 속에 휘청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아일보] 진현우 기자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