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한미 핵협의그룹, 북핵 위협 빈틈없이 대응해야"
윤대통령 "한미 핵협의그룹, 북핵 위협 빈틈없이 대응해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7.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G 첫 회의 방문…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해야"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한미 핵협의그룹(NCG)이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통해 고도화 되고 있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한·미 핵협의그룹(NCG) 출범 회의장을 방문해 한·미 양측 대표단을 격려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바이든 대통령과 채택한 '워싱턴 선언'에 따라 설립된 핵협의그룹(NCG)이 첫 발을 내딛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또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바이든 대통령께서 북한이 핵 공격을 하면 정권의 종말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듯이, 북한이 핵 사용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핵 기반의 한미동맹으로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은 "NCG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다"면서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각오로 양국 정상의 의지를 속도감 있게 구체화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개최된 핵협의그룹(NCG) 출범회의는 우리 측에서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미 측에서는 커트 캠벨 NSC 인태조정관, 카라 아베크롬비 NSC 국방·군축조정관이 주재했다. 이외 양측 NSC, 국방부, 외교부 및 군사당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첫 회의인 만큼 NCG 운영·체계 등과 관련한 기본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