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부, 호우 피해 복구 총력 다해야"
민주당 "정부, 호우 피해 복구 총력 다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7.1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민생 고통 조금이라도 더는 것이 정부 역할"
박광온 "폭우 속 집에서마저 위협 느끼는 국민 많아"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잇따른 호우 피해에 정부가 총력을 다해 피해 복구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호우 피해로 인해 전날 이낙연 전 대표와의 만찬 회동을 연기했던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급작스러운 폭우로 각지에서 인명과 재산 손실이 잇따르고 있다"며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는 유기적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수해 예방과 조속한 피해 복구에 총력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홍수 때 해 뜨기를 바라고 무더위엔 가을이 오기만 기다리는 방식으로는 실질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며 "종합적이고도 촘촘한 재난안전대책과 더불어서 과감한 지원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곧 이어질 폭염에 대해서도 "취약계층의 에너지 지원 방안을 선제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며 "민생 고통을 조금이라도 더는 것이 정치의 책무이고 정부의 역할이다. 특권층이 아닌 절대다수 국민의 울타리가 돼 달라는 당부를 정부에 드린다"고 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구체적으로 반지하 가구 등 취약 시설 거주민에 대한 실질적 정책을 정부에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해 8월 폭우로 반지하 일가족 3명이 참사를 당한 지 1년이 가까워온다"면서도 "여전히 정부의 대책은 미흡하고 폭우의 위협은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안전해야 할 자신의 집에서조차 재난의 공포 속에 사는 국민이 많다. 주거환경으로 인한 죽음도 사회적 죽음"이라며 "정부가 폭우 대책으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주거복지의 관점에서 적극적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청년과 취약계층이 더 나은 주거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늘리고 주거급여 수준을 현실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올해 정부가 삭감한 5조원에 이르는 공공임대주택 예산과 전세 지원 예산을 복원하겠단 뜻을 밝혔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