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반국가세력' 발언에 대국민사과 촉구
민주, 尹 '반국가세력' 발언에 대국민사과 촉구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6.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우보수단체 대표나 할 법한 발언...충격"
“민주당 지지한 국민 48%도 반국가세력인가?”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등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29일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등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29일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임 정부를 향해 '반국가세력'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극우 보수 단체의 대표나 할 법한 천박한 발언이다"고 맹폭하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문재인정부 청와대 출신 민주당 의원 일동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발표한 입장문에서 "눈과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이다. 사석도 아니고, 공적인 축사를 통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다"며 이같이 꼬집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저급한 인식에 깊은 실망과 함께 대통령의 편협한 사고 체계가 매우 위험하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자연인 윤석열과 대통령 윤석열은 생각도, 말도 달라야 한다. 설사 '자연인 윤석열'은 '민주당은 반국가 세력'이라 믿는다 하더라도, 이를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일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신과 생각이 다른 이를 '적'으로 규정하는 단순한 인식으로는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위한 국정 운영이 가능하지 않다"며 "국회의 제1당이 반국가 세력이면 대한민국 국회도 반국가 세력이 접수했다는 말인가. 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반국가 세력'이라면,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을 지지했던 48%의 국민도 윤 대통령에게는 '반국가 세력'인 것이냐"고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직접 답하라"면서 "답하지 않는다면 윤 대통령은 어제부로 스스로 국민 전체의 대통령이기를 포기한 것이다. 극우 보수만의 대통령으로 남은 4년을 끌고 가곘다는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쏘아붙였다.

의원 일동은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한반도의 평화는 더 위태로워졌다. '반국가 세력의 선동' 운운한다고 해서 본인들의 실정이 가려지지 않는다"며 "용산 대통령실은 당장 '반국가 세력'이라는 발언이 누구의 생각인지 밝히라. 어제의 발언이 정말 대통령 자신의 생각이라면, 대통령이 당장 나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 후 윤 대통령의 탄핵을 시사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민형배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런 식으로 대통령이 경거망동을 계속한다면 그 자리에 더는 있으면 안 된다는 국민 목소리가 커질 것이다. 그러면 그를 근거로 우리는 생각을 더해서 대통령직 수행에 적절치 않은 것들을 조목조목 제기하면서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발언이 탄핵을 시사하는 건가'라는 질문에 민 의원은 "해석을 편하게 하라. 열어두겠다"고 일축했다.

이날 입장문에는 고민정·김승원·김영배·김의겸·김한규·문정복·민형배·박상혁·박영순·신정훈·윤건영·윤영덕·윤영찬·이용선·이원택·이장섭·정태호·진성준·최강욱·한병도·한준호 의원 등 총 21명이 이름을 올렸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전임 정부의 정책을 문제 삼아서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대통령은 처음이다"며 "국민들이 동의하기도 어렵고 용납할 수도 없는 극단적 표현이다"고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헌법과 민주적 절차에 따라 국민의 선거로 뽑히고, 또 국민의 동의 위에서 추진된 한반도 정책을 문제 삼아서 전임 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하는 것은 국민 통합의 정신에 정면 배치된다"면서 "대통령의 인식과 말이 국민을 걱정스럽게 하면 할수록 국정 운영은 점점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상식으로 돌아와서 국민을 보고 정치를 복원하는 데 힘써야 할 때다"고 촉구했다.

김성주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대한민국이 극단 사회로 가서는 안 된다. 증오와 광기로 흘러서는 안 된다. 나는 어제 윤 대통령의 연설이 그 문을 열어 젖힌 것이라고 본다"며 "윤 대통령이 자유를 설파하면서 평화를 공격했다. '설마 대통령이 저런 말을 했을까', 나는 내 귀를 의심했다"고 비판했다.

김 부의장은 "윤 대통령이 연설한 자유총연맹의 원래 이름은 반공연맹이다"면서 "반공 부흥회에 온 안보 강사 대통령이 전쟁을 끝내면 안 된다, 계속 전진해야 된다고 독려하는 선전포고로 들렸다"고 힐난했다.

또 "소름 끼치는 어제 연설로 민주당은 이제 반국가 단체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간첩이 돼 버렸고,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은 돈과 출세를 바라는 사람이 돼 버렸다"며 "증오를 부추기는 선동연설로 광기의 사회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젖힌 것이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문제는 우리 편 아니면 모두 적이라고 하는 낙인이 자유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것이 더 심각하다는 것이다"며 "이미 세계는 이념에서 벗어나 실리 경쟁하고 있는데, 대한민국은 이데올로기 확신에 사로잡힌 대통령을 상대하게 됐다"고 비꼬았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