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尹 전임 정부 '반국가세력' 규정, 국민 용납 못 해"
박광온 "尹 전임 정부 '반국가세력' 규정, 국민 용납 못 해"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6.2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발언 국민통합 정신 전면 부정… 심히 우려"
"상식으로 돌아와 국민 보고 정치 복원 힘써야"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9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전임 정부의 정책을 문제 삼아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대통령은 처음이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조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항구적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종전선언을 추진했던 전임 민주당 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해 국민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이 동의하기도 어렵고, 용납할 수도 없는 극단적 표현이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은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공동성명,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 김대중 정부의 한반도 평화정책, 노무현 정부의 10·4남북공동성명 정신을 계승한 것이다"며 "이는 한반도 평화체제와 평화경제를 바탕으로 다음세대에게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넘겨주기 위한 절실하고도 절박한 노력임을 모르는 국민은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핵심 가치 중 하나는 국민 통합이다"며 "윤 대통령의 어제 언급은 국민통합 정신을 전면적으로 부정한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헌법과 민주적 절차에 따라 국민 선거로 뽑히고 국민 동의 위에 추진된 한반도 정책을 문제 삼아 전임 정부를 반국가 세력으로 규정하는 것은 국민 통합의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면서 "대통령의 인식과 말이 국민을 걱정스럽게 할수록 국정운영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 상식으로 돌아와 국민을 보고 정치 복원에 힘 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 축사에서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고 발언해 논란을 샀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서면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종전선언 합창', '가짜 평화 주장'이라며 맹비난했다"며 "일베와 하등 다를 바 없는 대통령의 인식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맹폭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