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무인화 솔루션'…매장 차별화·인건비 절감 효과 쏠쏠
SK쉴더스, '무인화 솔루션'…매장 차별화·인건비 절감 효과 쏠쏠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6.2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오더·서빙로봇 서비스…고객 위한 서비스 품질 높여
SK쉴더스 스마트오더와 서빙로봇이 도입되어 있는 더몰트하우스 송도점에서 박기웅 점장이 고객에게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사진=SK쉴더스]
SK쉴더스 스마트오더와 서빙로봇이 도입되어 있는 더몰트하우스 송도점에서 박기웅 점장이 고객에게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사진=SK쉴더스]

외식업계를 중심으로 테이블오더와 서빙로봇 등 무인화 솔루션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음식점뿐만 아니라 스크린 골프장, 노래방, 호텔 등 적용 업종 및 매장이 다변화되며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무인화 솔루션 도입의 배경으로 구인난 해소와 인건비 절감이 주로 꼽힌다. 하지만 테이블오더 서비스 ‘스마트오더’와 서빙로봇, 무인매장 전용 솔루션 ‘캡스 무인안심존’ 등 각종 무인화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SK쉴더스는 현장에서는 보다 다양한 이유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SK쉴더스 관계자는 “당사 고객들을 자체 인터뷰한 결과 무인화 도입 배경에는 인건비 절감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화, 이미지 제고 등 매장 상황에 따른 여러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라며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무인화 시스템 구축을 고려하는 매장 점주들이 많은 점이  놀라웠다”고 말했다.

무인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이유로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개선해 서비스 품질을 높인다는 입장이 많았다. SK쉴더스 고객사인 이탈리안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더몰트하우스의 관계자는 “스마트오더와 서빙로봇 도입에 따라 직원들의 동선이 반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얻었고 업무 효율화로 얻은 시간을 매장의 청결 관리 등 고객을 위한 가치 있는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오더는 별도 안내 없이 테이블에 비치된 태블릿만으로 메뉴 확인 및 주문 응대가 가능하고 인원수 확인을 돕는 객수관리, 대기고객을 위한 알림톡 등 다양한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직원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주문 누락이나 미숙한 응대 등 고객의 불편 사항을 예방할 수 있어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기여한다.

또한 서빙로봇 도입은 무거운 그릇을 나르고 등의 단순 반복 업무를 줄여 주기 때문에 직원들의 피로도를 대폭 줄일 수 있다. 뷔페식 매장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매장의 경우 직원과 동선이 겹치거나 부딪치는 상황이 줄어 고객의 만족도가 특히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동종 업계의 다른 매장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오더를 도입하는 케이스도 있다. 서울에서 스크린 골프장을 운영 중인 한 점주는 “기존 스크린 골프장에서는 고객이 카운터를 방문해야만 음료 등을 주문할 수 있지만 비대면 주문이 가능한 스마트한 매장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모든 방에 스마트오더를 설치했다”고 말했다.

SK쉴더스의 매장 점주 인터뷰 결과 무인화 솔루션 도입의 가장 주요한 이유는 구인난 해소와 인건비 절감으로 나타났다. 최근 외식업을 포함한 여러 업계에서 인력난이 발생함에 따라 스마트오더와 서빙로봇이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는 분석이다. 특히 두 가지 솔루션을 연계하면 메뉴판 전달에서부터 주문, 포스 입력은 물론 서빙과 퇴식까지의 무인화가 가능해 일손이 부족한 자영업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SK쉴더스 관계자는 “매장 점주들과 직접 소통한 결과 무인화 솔루션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높은 관심 및 호응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해당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점주들이 매장을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는 무인화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