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학술대회 개최.. .과학치안 연구기관 설립방안 논의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학술대회 개최.. .과학치안 연구기관 설립방안 논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06.29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미래를 준비하는 과학치안 전략: 전문연구플랫폼' 주제
28일 윤희근 경찰청장이 '안전한 미래를 준비하는 과학치안 전략: 전문연구 플랫폼'을 주제 열린 학술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경찰대)
28일 윤희근 경찰청장이 '안전한 미래를 준비하는 과학치안 전략: 전문연구 플랫폼'을 주제 열린 학술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경찰대)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가 28일 '안전한 미래를 준비하는 과학치안 전략: 전문연구 플랫폼'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경찰청 미래치안정책국(국장 박성주), 한국경찰연구학회(학회장 이상렬), 한국공안행정학회(학회장 박재풍), 한국셉테드학회(학회장 이동희), 한국아이티에스(ITS)학회(학회장 남두희)와 공동으로 서울 중구 바비엥2 교육센터에서 1분과와 2분과의 주제발표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사진=경찰대)
(사진=경찰대)

학술대회 제1분과는 한국아이티에스(ITS)학회 남두희 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우하린 한국 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발제하고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임태범 본부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용태 박사, 동국대 김연수 교수가 함께 토론했다.

발제자인 우하린 부연구위원은 ‘치안정책연구소의 외부환경분석 및 전문 과학치안 연구기관 설립의 필요성 및 향후 방향’ 에 대해 발표하면서, “경찰청 부속기관의 부설기관 형태인 현 치안정책연구소 체계로는 한계가 있다. 치안정책과 치안과학기술 관련 최고 연구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소속 형태 변경 및 조직개편을 추진해야 하고, 정책‧제도와 기술개발의 연계, 융합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장기적 발전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학술대회 제2분과는 박재풍 한국공안행정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조세현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원이 발제하고, 한성대 최천근 교수, 아주대 권향원 교수, 경찰청 미래치안정책과장 강상길 총경이 함께 토론했다. 

발제자인 조세현 선임연구원은 ‘치안정책연구소의 대내 환경 분석 및 경찰 미래비전 2050 연구수요 분석 시사점’ 등에 대해 발표하면서, “치안정책연구소는 2016년 대비 인력은 2.6배(정원 33명→86명), 예산은 5배(5억 8,871만 원→30억 200만 원)로 성장하였지만, 조직은 여전히 부속기관의 부설기관 형태로 머물러 있어 연구소 운영의 책임성, 효율성 확보가 곤란하다. 전문치안연구기관이 설립된다면 독립적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조직위상이 높아지고, 다양한 경찰청 각 기능의 연구 및 정책지원 수요 대응을 위한 전문 연구인력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치안환경변화에 따른 경찰의 연구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최종상 치안정책연구소장은 “경찰청 각 기능과의 선제적 협업, 치안현장과의 네트워크 강화, 연구 성과의 원활한 치안서비스로의 제공 등을 위해 경찰청 ‘미래비전 2050’(2022)에 치안정책연구소의 국립치안과학원으로 재편이 포함되어 있다”라면서, “오늘 나누는 논의를 통해 미래치안전략의 기틀을 더욱 공고히 세워 과학치안을 선도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축사에서 “치안정책연구소는 ‘치안 분야 특화연구’의 중추적 기관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치안정책연구소가 전문연구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한 지혜와 고견들이 더 심층적으로 논의되길 기대하고, 경찰청에서는 논의된 내용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순호 경찰대학장이 28일 열린 학술대회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경찰대)
김순호 경찰대학장이 28일 열린 학술대회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경찰대)

김순호 경찰대학장은 환영사에서 “기술발전과 사회변화로 인한 새로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 과학치안 연구기관 설립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학술대회를 공동 주최한 한국경찰연구학회 이상열 학회장, 한국공안행정학회 박재풍 학회장, 한국셉테드학회 이동희 학회장, 한국아이티에스(ITS)학회 남두희 학회장과 치안정책연구소 협력 연구기관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신희동 원장,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김세종 원장, 대전세종연구원 김영진 원장은 "경찰청의 과학치안ㆍ미래치안 정책 추진에 맞춰 전문연구플랫폼으로서 국립치안과학원이 설립되길 응원한다” 라고 축하했다.

한편, 경찰대학 부설의 치안정책연구소는 사회과학과 과학기술을 융합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치안 전문 연구기관으로, 1980년 경찰대학 부설 ‘치안연구소’로 개소해 2005년 공안문제연구소와 통합해 현재의 ‘치안정책연구소’로 개편됐다. 

이후 2015년 과학기술연구부, 2018년에는 스마트치안지능센터, 국제경찰지식센터 등이 신설되어 조직이 확대됐으며, 2021년 전화금융사기 악성 앱 탐지 애플리케이션 ‘시티즌 코난’과 2022년 인공지능 기반 차량번호 식별 시스템(NPDR)을 개발했고, 2022년 9월에는 한국인정기구(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화학시험 분야 기체증거분석)으로 인정받았다. 

현재는 1과(기획운영과/총경) 2부(치안정책연구부‧과학기술연구부/고위공무원단) 10개 연구실‧연구센터에 정원 86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