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ICT산업 전문인재 양성과정 청년 교육생 모집
송파구, ICT산업 전문인재 양성과정 청년 교육생 모집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3.06.26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 거점지역으로서의 경쟁력 강화 도모
(사진=송파구)
(사진=송파구)

서울시 송파구가 문정비즈밸리를 중심으로 ICT 분야 혁신을 이끌어나갈 핵심 인력을 육성하는 ‘ICT 산업기반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참여할 청년 교육생 50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ICT산업 기반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구가 지역 내 청년 일자리 확충을 위해 2018년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20~39세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ICT 분야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 맞춤형 교육부터 취업 연계까지 제공한다.

구는 지난 4월, 양성과정에 참여할 위탁운영기관을 모집하고 청년 교육생 모집에 나섰다. 특히 올해는, 점차 늘어나는 ICT 분야 산업수요에 발맞춰 △‘ICT기반 e커머스 셀러 양성과정’ △‘파이썬 기반 데이터분석 실무과정’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 총 3개 교육으로 확대 운영한다.

△’ICT기반 e커머스 셀러 양성과정‘은 N잡러의 등장 등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변화하는 취업 트렌드를 반영해 사단법인 서울동북권기업발전협회(협회장 오태길)와의 협약으로 마련했다.

교육은 스마트스토어 개설, SNS 마케팅, 상품등록방법, 고객관리, 매출전략 등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했으며 실전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판매실습도 병행한다. 또, 청년들이 작은 성공의 경험을 쌓아 활발한 경제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소자본 저위험 1인 창업’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데이터 관련 직종 근무를 희망한다면 △‘파이썬 기반 데이터분석 실무과정’에 주목해보자. 구는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 등으로 산업구조가 급변함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기업에 인사이트를 제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을 마련했다.

구는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약을 맺고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통한 데이터 분석력 함양, 크롤링 기술을 통한 정보력 향상, 업무의 자동화 기술 실무 활용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와의 협약으로 사이버보안 산업 분야의 청년 취업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세부 커리큘럼은 시스템 보안, 시스템 취약점 진단 및 분석 실습, 웹 구조 및 모의 해킹 등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기업탐방과 실무자 컨설팅도 함께 진행한다.

아울러 구는, 정보보호산업 특화 취업박람회 개최, 취업멘토링 제공, 기업 인턴제 연계 등으로 교육 수료가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청년은 송파구청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각 과정의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ICT기반 e커머스 셀러 양성과정’은 20세~39세 청년 대상 26일까지 △‘파이썬 기반 데이터분석 실무과정’은 20~39세 대상 27일까지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20~34세 청년 대상으로 오는 7월 9일까지 모집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송파구청 경제진흥과로 문의하면 된다.

서강석 구청장은 “현장맞춤형 ICT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해 청년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지역 내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