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베트남 국빈 만찬서 "미래세대 투자 늘려가자"
윤대통령, 베트남 국빈 만찬서 "미래세대 투자 늘려가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6.24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 회장 깜짝 생일파티도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하노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건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하노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건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23일(현지시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트엉 국가주석 내외가 주최한 국빈만찬에 참석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먼저 트엉 국가 주석 내외의 안내로 만찬장 앞에 전시되고 있는 ‘한-베트남 관계 발전 30년 성과 사진전’을 돌아본 윤 대통령 내외는 모범적인 수준으로 발전해온 양국 간 우정과 파트너십을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만찬사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이 그간의 성취에 안주하지 않고 양국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10년을 위해서는 나무를 심어야 하고, 100년을 위해서는 사람을 키워야 한다’는 호치민 전 국가 주석의 말을 인용하면서 "양국 국민들이 새로운 100년의 번영을 누리고, 양국 청년들이 더욱 밝은 미래의 주인공이 되도록 미래세대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계속 늘려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부친이 1993년에 베트남 학생들을 연세대에 입학시킨 경험을 일례로 소개하면서 상호 간 인적교류와 교육에 대한 투자가 양국 간 관계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양분이 됐음을 강조했다.

트엉 주석 또한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한국의 격언을 인용하며 "윤 대통령 내외의 베트남 방문은 양국이 좋은 친구이자 좋은 파트너, 그리고 좋은 사돈으로 동행하는 중요 여정의 첫 걸음이 될 것"이며 "베트남은 한국과 긴밀하게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양국의 대표단과 수행 기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만찬에서 윤 대통령과 트엉 국가주석은 자국의 기업인을 상대 정상에게 직접 소개하며 테이블을 도는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만찬 도중 오늘이 삼성 이재용 회장의 생일이라는 소식이 알려지자 깜짝 생일 축하 자리가 마련되기도 했다.

베트남 태고 연주단의 연주로 시작된 국빈만찬은 베트남 전통 모자 공연과 한국 부채춤으로 이어졌으며, 공연단의 마지막 아리랑 합창 순서에서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트엉주석 내외가 함께 무대에 오르며 2시간 넘게 이어진 신뢰와 우정의 시간을 마무리 했다.

gakim@shinailbo.co.kr